법무법인 태평양-한국데이터법정책학회, '글로벌 AI 규제 어디까지 왔나' 웨비나 개최

2021. 10. 15.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이하 “태평양”, 대표변호사 서동우)이 오는 20일 오후 3시에 ‘인공지능 규제(AI regulation)안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웹 세미나(웨비나)를 개최한다. 태평양과 한국데이터법정책학회(회장 이성엽 교수)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후원하는 이번 웨비나에서는 국내 인공지능(AI)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글로벌 AI 규제의 동향을 살피고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지난 4월 유럽연합(EU)의 AI 규제안 발표 이후 여러 국가에서 AI 규제 법안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법 규제 분석과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에서도 AI 규제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기업도 글로벌 AI 규제 동향 파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웨비나는 AI 규제안과 관련한 기업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발제는 한국행정연구원의 방정미 박사가 맡아 ‘주요 국가의 AI 윤리 및 법규제 동향 분석 및 시사점’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태평양 윤주호 변호사의 ‘국내 AI 법제의 현황, 이슈와 향후 과제’ 발제에서는 국내에서 발표된 AI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법제화 현황 및 향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중심으로 기업 고객들이 경영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발표 후 이뤄지는 패널 토론은 고려대 이성엽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패널에는 태평양 이상직 변호사와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윤혜선 교수,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고재희 이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재형 인공지능기반정책과장, 방송통신위원회 배춘환 이용자정책총괄과장,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김직동 신기술정보과장 등 AI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해 AI 규제안을 둘러싼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웨비나 참가신청은 실시 당일인 20일까지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태평양 홈페이지 우측 ‘SEMINAR’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