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만배 영장 기각 반발 .."검찰, 이재명 캠프 서초동 지부"

입력 2021. 10. 15. 11:47 수정 2021. 10. 15. 11: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속영장 기각에 구치소 나서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의왕=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15일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2021.10.15 mon@yna.co.kr/2021-10-15 00:06:43/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56)씨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15일 국민의힘이 강하게 반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대형비리사건에 대해 방어권 보호라며 (지난 14일) 법원이 영장을 기각한 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며 “검찰은 ‘봐주기 수사쇼’하면서 뭉개고 법원은 이에 장단 맞추는 아수라판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수뇌를 정조준하기도 했다. 그는 김오수 검찰총장이 지난해 9월부터 검찰총장으로 취임하기 전인 올해 6월까지 성남시 고문 변호사로 활동했다는 이날 언론 보도와 관련해 “김 총장은 당장 수사지휘권에 손을 떼고 회피해야 한다”며 “박범계 법무부 장관, 지금 즉각 김오수 총장에 대해 수사 지휘에서 배제되도록 지시해 주길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서는 “검찰이 계좌 추적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파출소에서 하는 수사보다 못하다. 명확한 직무유기”라며 “검찰총장, 서울중앙지검장, 중앙지검 4차장 검사에 대한 법적조치를 묻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준석 대표는 김만배씨 영장 기각 이후 이날 오전 검찰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한 걸 겨냥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구속영장이 기각된 직후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들어가는 것은 많은 국민이 보기에 순서가 잘못되지 않았느냐 생각할 수 없다”며 “검찰이 왜 이런 순서의 수사를 하는지, 오비이락인지, 김만배씨 영장이 기각되자마자 그렇게 야당이 노래를 부르던 성남시청에 이제 (압수수색을) 들어간 게 정상적인 사고로는 해석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도 잇따라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윤석열 전 총장은 “26년 검사 생활에 이런 수사 방식은 처음 본다”며 “검찰이 이대로 가면 ‘명캠프(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서초동 지부’라는 말까지 듣게 생겼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과 관련해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이재명 지사가 ‘그분’이 아니라고 확인해주는 발언을 했다. 이재명 지사 대변인이나 할 수 있는 소리”라고 비판했다. 이 지검장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녹취록에) ‘그분’이라는 표현이 한 군데 있지만, 정치인 그분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홍준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다급하게 영장을 청구한 것이 수사가 어설프게 보인다”며 “어쩔 수 없이 시키니까 한다는 식의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성남시청 압수수색을 아직도 하지 않는 것은 이재명 지사를 배려하는 증거 인닉과 인멸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한 것도 결국 ‘고양이’ 검찰에게 생선을 맡겨 놓고 수사를 대충 마무리 지으려고 했을 것”이라고 적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검찰이 제대로 된 수사 의지가 있었는지 의구심이 생길 정도로 준비가 미흡한 영장심사 과정이었다”고 썼다.

장윤서 기자 chang.yoonseo1@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