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北에 세계은행 가입 제안에..김정은 "그게 뭔가"

김형환 입력 2021. 10. 16. 1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미 간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던 시기에 미국 측이 북한에 세계은행(WB) 가입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티브 비건 전 부장관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 협상팀은 '더 밝은 미래'라고 부르는 북한 상대 경제적 이니셔티브가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 전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 북한 WB 가입 이야기를 꺼냈다는 것이 비건 전 부장관의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지난해 12월 오후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미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미 간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던 시기에 미국 측이 북한에 세계은행(WB) 가입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티븐 비건 전 국무부 부장관은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와 KDI 국제정책대학원대학교의 북한 경제 관련 세미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스티브 비건 전 부장관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대북정책특별대표를 지내며 마이크 폼페이오 전 국무장관과 함께 방북했었다.

스티브 비건 전 부장관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 협상팀은 ‘더 밝은 미래’라고 부르는 북한 상대 경제적 이니셔티브가 논의했다.

해당 논의에서 북한을 위한 국제 기부 콘퍼런스를 비롯해 국제통화기금(IMF)과 WB 회원국의 북한 경제 협력 관련 활동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북한 WB 가입도 이와 같은 취지에서 제안된 것으로 보인다.

방북 당시 비건 전 부장관은 폼페이오 전 장관과 함께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면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 전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 북한 WB 가입 이야기를 꺼냈다는 것이 비건 전 부장관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이런 제안을 듣고 폼페이오 전 장관에게 “세계은행이 뭔가”라고 되물었다고 전해졌다.

김형환 온라인 뉴스 기자 hwani@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