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 병기'가 원칙이라던 유엔, 운영 사이트서 '일본해' 단독 표기해

김형환 2021. 10. 16. 13: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엔이 자신들이 발표한 국제 원칙을 어기고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16일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유엔은 세계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단독 표기하고 있다.

유엔의 일본해 단독 표기는 스스로 발표했던 국제 원칙에 위배하는 것이라는 것이 반크의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크 "유엔 스스로 국제 원칙 위배..시정 조치 요구"
세계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유엔 사이트.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으로 단독 표기하고 있다. 유엔 홈페이지 캡처.
 
유엔이 자신들이 발표한 국제 원칙을 어기고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16일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유엔은 세계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단독 표기하고 있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www.un.org/geospatial)의 ‘지도 및 지리 서비스’(Maps & Geoservices)에 들어가서 살펴본다면 동해가 일본해로 단독 표기돼 있다.

이에 반크는 유엔에 해당 지도 표기 시정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보내고 반크가 구축한 글로벌 동해 홍보사이트 자료를 전달했다.

유엔의 일본해 단독 표기는 스스로 발표했던 국제 원칙에 위배하는 것이라는 것이 반크의 설명이다.

유엔지명표준화회의(UNCSGN)는 1977년 2개국 이상이 공유하는 지형물의 단일 명칭 합의가 어려울 경우 각각 사용하는 명칭을 병기한다는 원칙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동해 역시 일본해(Sea of Japan)과 동해(East Sea)로 병기해야 한다.

박기태 반크 대표는 “유엔에서 일본해 단독표기 지도를 사용하는 것은 스스로 국제 원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형환 온라인 뉴스 기자 hwani@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