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오징어 게임' 돌풍 조명.."한국 문화의 최신 물결"

이다비 기자 입력 2021. 10. 16. 20:08 수정 2022. 9. 14. 09: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BBC 방송은 15일(현지 시각)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두고 "한국 드라마가 오랜 기간 발전해온 결과"라고 평했다.

이날 BBC방송은 '오징어 게임- 한국 드라마 중독 돌풍(The rise of Korean drama addiction)'이라는 기사에서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조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 BBC 방송은 15일(현지 시각)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두고 “한국 드라마가 오랜 기간 발전해온 결과”라고 평했다.

이날 BBC방송은 ‘오징어 게임- 한국 드라마 중독 돌풍(The rise of Korean drama addiction)’이라는 기사에서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조명했다. BBC는 “BTS와 블랙핑크는 음악계에서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됐고 ‘기생충’, ‘미나리’는 오스카를 거머쥐어 할리우드를 뒤집어 놨다”며 “치솟은 오징어 게임 인기는 수년째 서구 전역에 퍼진 ‘한국문화 쓰나미’의 가장 최신 물결”이라고 보도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해외판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BBC는 한국 드라마 인기 요인을 설명하며 1990년대 한국이 정치적인 자유화 물결을 겪으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막대한 투자가 이뤄졌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시기 중국이 고도 성장한 것도 한국 문화가 급부상하는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중국인이 미국 TV쇼보다 한국 드라마를 친근하게 느끼고 도덕적으로도 맞아떨어졌다는 것이다.

인터넷 스트리밍 업체의 확산도 한국 드라마 시장을 넓혔다고 봤다. 넷플릭스 등으로 시청자들이 인터넷으로 영어 자막을 켜고 합법적으로 한국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 넓은 시청자층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팬데믹도 한국 드라마 콘텐츠에는 기회가 됐다고 BBC는 분석했다. 팬데믹 이후 서양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말 그대로 ‘셧다운(폐쇄)’을 겪으며 제작이 중지됐지만 한국 드라마는 꾸준히 제작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줄거리도 한국 드라마의 장점이 됐다. K드라마의 팬인 영국 작가 데일러 디올 럼블은 BBC에 “가장 인기 있는 K드라마는 보통 극단적으로 양식화(stylised) 되어 있고 화려하고 현실과는 완전히 동떨어져 있다”며 “현실에서 빠져나오기 아주 좋다”고 말했다. BBC는 영화 ‘기생충’ 성공과 함께 전세계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진 점, 예상을 뛰어넘는 줄거리, 품질 좋은 제작 환경과 촬영 장소 등도 한국 드라마의 장점으로 꼽았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