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라운지] 35세 이상 성인 72.4% "본인·가족·지인 중 암 환자 있다"

김소형 2021. 10. 17. 13: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5세 이상 성인 10명 중 7명은 본인 혹은 가족·지인이 암에 걸린 경험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라이나생명보험 사회공헌재단 라이나전성기재단은 35세 이상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암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4%가 본인이나 가족·지인 중 암 환자가 있다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본인이나 가족이 암 진단을 받는다면 항암치료를 받을지' 묻는 질문에도 전체 91%가 '그렇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5세 이상 성인 10명 중 7명은 본인 혹은 가족·지인이 암에 걸린 경험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경험에 비해 암에 대한 깊은 고민은 부족하고, 잘못된 정보로 암 치료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라이나생명보험 사회공헌재단 라이나전성기재단은 35세 이상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암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4%가 본인이나 가족·지인 중 암 환자가 있다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중 '지인이나 가족 중 암 환자가 있다'고 답한 이들은 66.2%에 달했다.

그러나 '본인이 암에 걸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절반 이상이 '보통이다'(55.4%)라는 답을 택했다. 특히 3040세대 다수가 '보통'을 선택했는데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암에 대한 관심도는 떨어진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25명 중 1명이 암 유병자인데 암에 대한 관심 부족은 자칫 건강관리에 대한 경계심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 의학 기술이 높아짐에 따라 항암치료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조사에서 '암 완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절반 이상인 61%가 '수술 및 항암 치료로 암을 완치할 수 있다'고 답했다.

'본인이나 가족이 암 진단을 받는다면 항암치료를 받을지' 묻는 질문에도 전체 91%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과거에는 나이가 많을수록 항암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컸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70세에 암 진단을 받게 되더라도 항암치료를 받겠다'고 답한 이들이 69.2%나 됐다.

반면 '항암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한 이들도 10% 가까이 됐다. 이들은 '항암치료로 나타나는 부작용이 걱정된다', '치료 받는다고 완치될 것 같지 않아서', '수명 연장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자연 치유를 더 신뢰함' 등을 이유로 들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현, '맛있는 녀석들' 하차한 이유 "오래될수록 불안해져"
안선영 “갈치조림 주면 전남편 만날 수 있어..현 남편에 미련 없다” 폭탄 발언
“몇명이랑 성관계 했어?”…아델의 대답은
‘32세’ 톱스타, 숨진 채 발견..“기이한 죽음→남편 수상해”
“저 어때요? 밥사줘요”…'학폭 유부녀' 이다영, 임영웅에 '돌직구 대시' 논란
안선영 “지인 남편이 비서와 오피스텔까지 얻고 불륜, 큰 충격에 실명 왔다”
'제니와 열애설' 지드래곤, 무심하게 낀 '하트 반지'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