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한국행 비행기 탑승..18일 오전 5시 인천공항 도착

한광범 2021. 10. 17. 15: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직후 미국으로 출국해 현지에서 머무르던 남 변호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2015년 (수원지검의)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 수사 당시 구속된 후 사업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책임을 동업자인 김만배씨에게 미루는 모습을 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서 소상히 말하겠다"..도착 후 檢조사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국제공항 톰 브래들리 터미널에서 한국행 비행기 탑승수속을 위해 이동하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했다. 남 변호사는 18일 오전 5시(한국시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에 입국한다.

17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16일 밤 10시 12분께(현지시간) LA 톰브래들리 국제공항에 도착해 탑승수속을 밟았다. 그는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취재진을 발견한 후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후 ‘귀국을 검찰과 조율 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엔 “그런 건 없다”고 답했다.

그는 “모든 것은 들어가 검찰에서 소상하게 말씀드리겠다”며 탑승 수속 카운터로 향했다. 발권 카운터에선 항공사 직원과 웃으면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후 입국장에 들어가면서도 “죄송하다”는 말 외엔 별다른 말을 덧붙이지 않았다.

남 변호사는 18일 오전 5시(한국시간)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는 도착 이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조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대형로펌을 선임한 것으로 알려진 남 변호사는 대리인을 통해 출석일자를 검찰과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천대유자산관리 자회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자인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대장동 재개발 사업에 관여해 2010년부터 민간 부동사개발업체를 인수해 재개발 사업 전면에 나선 인물이다. 그는 애초 추진하던 민영개발이 무산된 후 민관 합동개발을 통해 대장동 재개발 사업에 참여해 지금까지 1007억원을 배당받았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직후 미국으로 출국해 현지에서 머무르던 남 변호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2015년 (수원지검의)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 수사 당시 구속된 후 사업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책임을 동업자인 김만배씨에게 미루는 모습을 보였다.

한광범 (toto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