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경기도 국감 앞두고 "비리 몸통 이재명..특검 수용해야" 맹폭

박기범 기자 2021. 10. 17. 18: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출석하는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특검'을 촉구하며 이 후보와 여권을 겨냥했다.

양준우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후보는 본인 입으로 토건비리 사업을 설계했다는 자백까지 했고, 최소 10건의 관련 공문서에 직접 서명까지 한 바 있다. 핵심 측근인 유동규마저 지분 보유 의혹에 관련 비리로 구속된 상태"라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청 고문변호사 김오수 검찰총장, 수사방해 몸통..수사지휘권 내려놓아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대장동게이트 특검 추진 천막투쟁본부 출정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21.10.8/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국민의힘은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출석하는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특검'을 촉구하며 이 후보와 여권을 겨냥했다.

양준우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후보는 본인 입으로 토건비리 사업을 설계했다는 자백까지 했고, 최소 10건의 관련 공문서에 직접 서명까지 한 바 있다. 핵심 측근인 유동규마저 지분 보유 의혹에 관련 비리로 구속된 상태"라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양 대변인은 그러면서 "김만배에게 허술한 구속영장을 청구해 기각시키고, 늑장 압수수색에도 정작 성남시장실과 부속실은 제외하면서 과연 검찰이 수사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 확산되고 있다"며 "오직 특검만이 실체를 명명백백히 수사할 수 있다"고 특검을 촉구했다.

또 "특검을 반대하고 있는 이상, 설계자인 이재명 후보가 더 깊이 관여하고 있었을 거라는 의혹은 피할 길이 없다"며 "국민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특검을 거부하는 이가 범인'"이라고 여권을 겨냥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에서 "대장동 사건 수사의 핵심은 이 특혜 구조의 '최종 결정권자'가 누구냐는 것"이라며 "수사의 초점은 이재명 후보에게 모일 수밖에 없다"고 이 후보를 직격했다.

또 민주당을 향해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 것은 대장동 특혜 비리의 '공동정범'임을 자인하는 의혹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대장동을 관할하는 성남시청에서 2년간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난 김오수 검찰총장을 겨냥해 "'무능·부실·늑장·코드' 지적으로는 부족할 정도로 대장동 특혜 비리 사건 수사는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성남시 고문변호사였던 자를 수장으로 둔 검찰의 수사를 신뢰할 국민은 더 이상 없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김 총장이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의 수사방해 몸통임이 증명됐다"며 "김 총장은 지금 즉시 대장동 개발비리 수사지휘권을 내려놓고 특검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김 총장을 압박했다.

원내지도부는 이날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출석 예정인 행정안전위(18일), 국토교통위(20일) 소속 의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진행하고 국감 전략을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지사는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개발 비리사건인 대장동 사건의 설계자, 기획자, 몸통이면서도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는 거짓말로 국민을 호도했다"며 "국민의힘이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에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철저하게 따지고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권주자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홍준표 경선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비리의 주범으로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 할 사람"이라고 이 후보를 직격했다. 또 "믿기 어렵지만 검찰수사가 성역이 없는 수사인지 한번 지켜보겠다"며 검찰 수사에 의심의 시선을 보냈다.

윤석열 경선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패밀리가 저지른 '상습 배임 행위'는 국민 약탈, 국가 배신행위"라며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사적 이익을 위해 사유화한 것으로 피해자는 국민이고 대한민국"이라고 비판했다.

pkb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