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도시공사 초대 사장 "사퇴 압박 있었다..유동규 실세 맞아"(종합)

CBS노컷뉴스 정성욱 기자 입력 2021. 10. 17. 20: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지내다 돌연 사퇴한 황무성 전 사장이 재임 당시 사퇴를 압박 받았다고 밝혔다.

또 대장동 사업을 주도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실세설'도 인정했다.

황 전 사장은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실세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인정했다.

이후 유동규 전 본부장이 수개월간 사장 직무대리를 맡아 대장동 사업을 주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황무성 전 사장, 2015년 임기 중 사퇴…"사퇴 압박하는 분위기 있어"
제기되는 '유동규 실세설' 인정…"유동규가 힘 가졌다"
대장동 의혹 핵심인 초과이익 환수조항은 '전혀 모른다' 주장
2015년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지내다 돌연 사퇴한 황무성 전 사장(가운데)이 17일 경기남부경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정성욱 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지내다 돌연 사퇴한 황무성 전 사장이 재임 당시 사퇴를 압박 받았다고 밝혔다.

또 대장동 사업을 주도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실세설'도 인정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성남 대장동 전담수사팀은 17일 황 전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4시간가량 조사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황 전 사장은 "경찰에서 대장동 사업 진행 과정과 퇴직 이유 등을 얘기했다"며 "(재임 당시는)사업 초기였으니까 잘 모른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답했다.

황 전 사장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퇴 압박설'을 부정하지 않았다.

사퇴에 외압이 있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당시 분위기가 좀 그랬다"며 "성남도시공사 전직 고위 간부 관련 일부 언론과 인터뷰 한 게 있던데 그런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경찰에 출석했을 당시에도, 사퇴 압박이 있었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런 건 '별로' 없었다"고 답하며 여지를 남겼다. 이어 조사를 마치고 나온 뒤에도 재차 사퇴 압박설을 인정한 것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황 전 사장은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실세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인정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이 실세였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예. 여러분이 아는 것들"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 전 본부장이) 힘이 있다는 것"이라며 "인사권은 당연히 제게 있었지만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유 전 본부장이 황 전 사장을 거치지 않고 업무를 처리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대해선 "사업적인 측면에서 개발본부에서 할 일을 (유 전 본부장이 있는) 기획본부가 했다는 그런 얘기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유 전 본부장과는 사장과 기획본부장 사이로, 특별할 건 없다고 설명했다.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지 모습. 이한형 기자


이밖에도 그는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 중 하나인 초과이익 환수조항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재임 당시 개발이익환수 조항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황 전 사장은 2014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출범하며 처음으로 사장직을 맡은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3년 임기를 채우지 않고 2015년 3월 돌연 사퇴했다. 당시 성남도시공사는 대장동 사업뿐 아니라 위례신도시 등 주요 현안을 다루는 시기였다. 이후 유동규 전 본부장이 수개월간 사장 직무대리를 맡아 대장동 사업을 주도했다.

이어 성남의 뜰이 대장동 사업의 시행사로 선정되고, 민간 사업자의 초과 이익을 회수하지 않도록 하는 수익 구조가 체결됐다.

CBS노컷뉴스 정성욱 기자 wk@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