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매일경제

키움증권, AI가 자동 자산배분..변동성 큰 장세도 안심

입력 2021. 10. 18. 04:03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키우GO 랩서비스

◆ 증권사 추천상품 ◆

키움증권이 올해 최고 상품으로 '키우GO 랩서비스'를 추천했다. '키우GO'는 고객 자산을 키워간다는 의미로, 이 상품은 키움증권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가 자동으로 고객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랩어카운트다. 랩어카운트는 '포장하다'는 뜻의 랩(wrap)과 '계좌'를 뜻하는 어카운트(account)를 합성한 증권사의 종합자산관리 계좌를 말한다.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개별 시장 상황보다 자산 배분이 좌우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수익률을 방어해줄 수 있는 자산과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얻는 자산, 시장 대비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에 대한 배분을 먼저 하고 투자하는 게 중요한데, 개인투자자는 투자자산 비중을 정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설명이다.

위험자산에만 투자한다면 주식시장이 생각과 반대로 움직이거나 올해 하반기처럼 변동성이 큰 요소가 있을 때 위험 노출이 클 수밖에 없다. 또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재무적 상황과 투자기간, 목표 금액을 크게 고려하지 않을 때가 많다.

키우GO 랩은 이런 투자자산 비중을 강화학습모델(AI 모델)을 통해 각 자산에 배분하고 고객 목표에 따라 맞춤형으로 관리해준다.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 목표와 투자 기간, 투자 예정 금액, 투자자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에 따라 현재 시장 상황에 적합한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기존의 투자 성향 설문만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과 차별화된다.

키우GO 랩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운용하는 일임계좌 성과 진단, 목표 진단, 자산 진단 등 다양한 형태의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 상담원과 예약 상담 서비스도 가능하다. 입출금부터 자동이체, 해지까지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있다. 고객이 직접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테마 투자나 개별 종목 운용을 지시할 수 있는 기능도 특징이다.

이 상품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형, 달러 ETF형, 글로벌 혼합형 중 선택할 수 있다. 키움증권은 이 중에서도 달러로 투자하는 키우GO 자산배분형 달러 ETF형과 키우GO 멀티전략형 글로벌 혼합형을 추천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