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문화예술기관장 임명, 정치권은 손 떼라

장병호 입력 2021. 10. 18.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문화예술기관장 임명을 둘러싸고 구설이 이어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장으로는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임명되고 있다.

문화예술기관장이 이 추세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건 두말할 나위가 없을 터다.

이제 와서 다시 '회전문 인사'라는 건 문화예술계가 자발적으로 이뤄놓은 성과에 숟가락 하나 얹으려는 얄팍한 속내를 드러내는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최근 문화예술기관장 임명을 둘러싸고 구설이 이어지고 있다. 그 자리에 지자체장과 친분이 있거나 정부 공무원 출신인 인사들 중에서 돌려가며 자리를 주는 이른바 ‘회전문 인사’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문화예술계가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 마당에서 연 세종문화회관 사장 선임 철회 문화예술인 집중행동 현장(사진=블랙리스트 책임자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퇴진 문화예술연대행동)
서울시는 최근 국립극장 극장장을 지냈던 안호상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장을 세종문화회관의 신임 사장으로 임했다. 안 신임 사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33대 서울시장으로 재임했던 2007년 서울문화재단 대표로 임명돼 한 차례 연임하며 2012년까지 대표직을 맡은 바 있다. 안 신임 사장은 과거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터라 문화예술계의 비판도 초래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장으로는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임명되고 있다. 조현래 문체부 전 종무실장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으로, 문체부 저작권정책관과 대한민국예술원 사무국장 등을 지낸 문영호 전 문체부 국장은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로 최근 임명됐다. 정부 임기 말기에 문체부가 공무원 출신을 기관장으로 앉히는 것은 보은성 인사가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온다.

서울시도 문체부도 각 기관장의 임명은 정해진 절차를 따랐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공식적인 절차는 그렇다 해도 다만 그 인사가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지적이 잇따른다. 문화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환경 조성인데 업계에 대한 지식 등 그에 대한 고려가 보이느냐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기 때문이다.

드라마, 영화, K팝, 국악, 무용, 클래식 등 각 장르들은 글로벌 무대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문화예술기관장이 이 추세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건 두말할 나위가 없을 터다. 이제 와서 다시 ‘회전문 인사’라는 건 문화예술계가 자발적으로 이뤄놓은 성과에 숟가락 하나 얹으려는 얄팍한 속내를 드러내는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