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계 최고 컴퓨터 비전학회서 13개 논문 발표

김정유 2021. 10. 18. 08: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세계 최고 권위읜 국제컴퓨터비전학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ICCV)에서 두 자릿 수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학회에서 네이버랩스유럽, 라인과 함께 총 13개 논문을 정규 세션에 발표, 이중 한 논문은 상위 약 3%의 연구에만 주어지는 구두(Oral) 세션 발표 기회를 얻는 성과를 거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네이버(035420)는 세계 최고 권위읜 국제컴퓨터비전학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ICCV)에서 두 자릿 수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ICCV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네이버는 이번 학회에서 네이버랩스유럽, 라인과 함께 총 13개 논문을 정규 세션에 발표, 이중 한 논문은 상위 약 3%의 연구에만 주어지는 구두(Oral) 세션 발표 기회를 얻는 성과를 거뒀다. 네이버는 2017년부터 ICCV에 참가해왔으며 인공지능(AI) 투자를 강화하면서 채택 논문 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실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논문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네이버가 발표한 논문 ‘Multiple Heads are Better than One: Few-shot Font Generation with Multiple Localized Experts’는 기존대비 훨씬 적은 양의 데이터로도 글꼴을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한다. 네이버 클로바는 2019년 사용자 손글씨를 AI 기술을 통해 글꼴로 만든 ‘나눔손글씨’ 109종을 선보이는 등 AI 기술을 실제 서비스에도 활발히 접목하고 있다.

또 ‘Rethinking Spatial Dimensions of Vision Transformers’ 논문은 이미지 인식에서 기존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모델을 능가하는 것으로, 최근 각광받는 비전 트랜스포머를 더 효율적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번에 네이버가 발표한 연구 주제도 다양하다. ‘신뢰 가능한 AI’에 대해 다룬 ‘Keep CALM and Improve Visual Feature Attribution’은 이미지 인식 결과 해석에 널리 활용되는 ‘CAM’(Class Activation Mapping)의 편향성을 개선할 수 있는 해석 기법을 연구했다. 이는 독일 튀빙겐대학교와 공동 진행한 연구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네이버 클로바 AI 랩을 이끄는 하정우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AI 이론부터 실제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연구까지 광범위한 AI 기술 투자를 진행해왔고, 지속적으로 그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서울대, 연세대, 튀빙겐대학교 등 국내외 연구 기관들과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한 것도 이러한 성과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김정유 (thec9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