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美 반도체 정보 요구, 기업 자율성에 맡길 것"

윤정원 입력 2021. 10. 18. 09: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행정부의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정보 제공요청과 관련해 "기업의 자율성과 정부의 지원성, 한미간 협력성 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첫 안건으로 '미 반도체 정보 제공요청 관련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미국의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정보 요구에 대해 기업의 자율성에 맡기되, 기업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팩트 DB

18일 제1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개최

[더팩트|윤정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행정부의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정보 제공요청과 관련해 "기업의 자율성과 정부의 지원성, 한미간 협력성 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첫 안건으로 '미 반도체 정보 제공요청 관련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별도 장관급협의체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신설을 의결한 바 있다.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는 홍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경제부처 장관 5명과 국정원·NSC·청와대 관계자 5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된다.

이날 홍 부총리는 미국의 반도체 정보 제공요청을 두고 "국내외 업계, 미국 및 주요국 동향 진전사항을 점검하고, 정부간 협의 및 우리 기업과의 소통협력 강화방안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 우리 핵심 기술을 발굴해 육성하고 보호하기 위한 전략도 논의됐다. 그는 "기술·안보·산업·통상 등 다양한 영역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안이라며 "최근 공급망 재편과 함께 첨단기술의 확보·보호가 우리 대외경제 안보의 핵심이슈로 부각하고, 선제적 기술확보 대책 마련 및 범부처 차원의 촘촘한 기술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기술블록화 가속화에 대비, 전략적 가치가 높은 핵심기술의 선정과 발굴은 물론 기술탈취 심화에 따른 인력·기술 보호체계 구축, 기술표준화 대응 및 국제공조강화 등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garden@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