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떳떳하게 응할 것" 국감 출석..尹 "황당 궤변 동원할 것"

권혜미 입력 2021. 10. 18. 11: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국감에서 말장난으로 위기를 모면할 것"이라고 공격했다.

끝으로 윤 전 총장은 이 지사는 진실성이 결여됐다고 강조하면서 "아마도 이번 국감에서 그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화려하지만 진실성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려운 말장난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할 것이다. 덮어씌우고, 논점을 회피하고, 발뺌하고, 우기고, 적반하장에 황당 궤변까지 총동원할 것이다. 현명한 국민은 속지 않겠지만 이 사기행각에 놀아나면 안 된다"고 단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정 감사장에 서는 이재명 "국민의힘 의도와 다를 것"
윤석열 "정면돌파 아냐..사기행각에 놀아나선 안돼"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국감에서 말장난으로 위기를 모면할 것”이라고 공격했다.

18일 윤 전 총장은 페이스북에 ‘이재명의 화술 : 적반하장, 오락가락, 막무가내, 논점회피, 유체이탈, 황당 궤변’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과 오는 20일 두 차례에 걸쳐 국정감사장에 나서는 이 지사를 저격하며 “일각에선 이를 정면돌파 전략이라 분석하지만 저는 다르게 본다. 그의 말에는 ‘진실’이라곤 찾아볼 수 없다. 적반하장, 오락가락, 막무가내, 유체이탈, 발뺌하기, 논점회피, 우기기, 덮어씌우기, 황당 궤변 이것이 그가 자신 있어 하는 ‘이재명 화술’의 실체”라고 비난했다.

(사진=이데일리DB)
이어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전형적인 우기기요, 덮어씌우기”라고 표현했다.

윤 전 총장은 “이재명 후보는 처음에는 대장동 개발이 다 자신이 설계한 것이라고 고백했다. 그래놓고는 나중에 업자에게 천문학적 특혜가 돌아가도록 한 설계 자체가 범죄고 시민의 재산을 약탈한 것이라는 점이 드러나자 다 아래 사람들과 민간업자들이 한 일이라고 오리발을 내민다. 오락가락이고, 황당무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시에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구속과 관련해선 “유동규가 구속되자 5000명 직원 중 한 명에 불과하다고 우긴다. 자기가 설계한 대장동 개발 사업의 실무 총괄을 맡기고, 선거 캠프에서도 일했으며,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리까지 앉힌 사람이 측근이 아니면 누가 측근이라는 말입니까? 발뺌하기”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윤 전 총장은 이 지사는 진실성이 결여됐다고 강조하면서 “아마도 이번 국감에서 그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화려하지만 진실성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려운 말장난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할 것이다. 덮어씌우고, 논점을 회피하고, 발뺌하고, 우기고, 적반하장에 황당 궤변까지 총동원할 것이다. 현명한 국민은 속지 않겠지만 이 사기행각에 놀아나면 안 된다”고 단언했다.

또 이 지사가 정권을 잡는 것에 대해 극구 반대한다고 말하면서 “‘이재명 패밀리’의 청와대?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청와대 대변인까지 얼마나 말인지 막걸리인지 모를 말을 쏟아내며 국민을 속이려 하겠습니까? 제가 국민과 함께 반드시 막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에 경기도청 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정감사에 피감기관장으로 출석했다.

전날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지사로서 마지막 국감에 책임감 있게 임하겠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경기도정의 책임자로 겸손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설령 정치공세가 있더라도 휘둘리지 않고 떳떳하게 응하겠다. 결과는 국민의힘 의도와는 다를 것이다. 오히려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과와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환수를 해낸 제 역량을 국민께 보여 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사실상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정면돌파를 선언한 가운데, 이 지사는 논란에 거리낄 것이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다.

한편 국토교통위원회도 오는 20일 경기도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권혜미 (emily00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