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김국배 2021. 10. 18.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오토에버(307950)는 자동차융합기술원의 '상용차 고속 자율주행 종합 평가시설(관제 평가 통합 시스템 부문) 구축 용역' 사업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새만금 주행 시험장에 국내 최초로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와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속 자율주행 차량을 지원하는 미래 첨단 도로의 방향성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 첨단 도로 방향성 실현, 부품사부터 완성차까지 활용토록 설계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현대오토에버(307950)는 자동차융합기술원의 ‘상용차 고속 자율주행 종합 평가시설(관제 평가 통합 시스템 부문) 구축 용역’ 사업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오토에버 컨소시엄은 KT 컨소시엄, 롯데정보통신 컨소시엄을 제치고 이번 사업을 따냈다. 이 사업은 새만금 주행 시험장에 국내 최초로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와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속 자율주행 차량을 지원하는 미래 첨단 도로의 방향성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사진=현대오토에버)

사업 범위는 △상용차 자율 협력(군집) 주행 통합 관제 평가시설 구축 △자율 협력 및 군집 고속주행 시험을 고려한 주행 평가 도로 환경 구축 △C-ITS 연계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환경 구축 등이다. 부품사부터 완성차까지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현대오토에버는 2018년 경기도 화성시 자율주행 실험 도시 사업에 참여해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 테스를 위한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과거 사업이 실험용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 테스를 진행한 반면 이번 사업은 실도로 환경에서 테스트가 가능하며, 자율주행 뿐 아니라 시속 100㎞ 이상의 고속 군집 주행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군집·고속 주행이 가능한 테스트 베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며 “정밀 지도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의 한 축을 맡아 미래차 기술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김국배 (verme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