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5건 재판에 변호사 선임은 14명, 비용은 2억5천여만원"

김아라 입력 2021. 10. 18. 11: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5건 재판에 변호사 선임은 개인 4명, 법무법인 6명이고, 민변 전임 회장 등이 지지 차원에서 변론에 참여안하고 서명해준 게 있어서 총 14명"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변호사비 대납의혹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1국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수원=이데일리 김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5건 재판에 변호사 선임은 개인 4명, 법무법인 6명이고, 민변 전임 회장 등이 지지 차원에서 변론에 참여안하고 서명해준 게 있어서 총 14명”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변호사비 대납의혹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변호사비를 농협과 삼성증권 계좌로 송금했다. 2억 5000만원이 조금 넘는다. 대부분 사법연수원 동기, 법대 친구들 등이다”며 “2억8천몇백만원 낸 것도 너무 큰 부담이다. 그런데 400억원의 변호사비를 비교하는 건 옳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변호사비를 대납하고 뭐 대법관하고 재판거래를 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나중에 재판받을 것 같다고 예측을 했다는 건 아닐 것 같다”며 “대법관이 13명인데 그 중 한 명에게 한다고 되지도 않을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아무리 국정감사장이고 면책특권이 있다고 해도 그건 지나친 것 아닌가 하고 자제해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김아라 (ara72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