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근 비리 사퇴? 윤석열 먼저 답해라"

김민정 2021. 10. 18. 11: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측근 비리가 밝혀지면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박 의원이 "만약 특검 수사 결과 대장동, 백현동 의혹에 정진상 씨 등이 연루된 증거가 나타나면,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분의 문제에, 국민의힘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면 저도 답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측근 비리가 밝혀지면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수사 결과 정진상 씨 등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날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이 후보를 향해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가 측근이 아니라고 했는데 증거가 차고 넘친다”며 “정진상 실장 통해 이력서를 보내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하라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이) 석사 논문을 썼는데 지사님께 감사하다고 했다. 아주 가까운 가족, 친척 아니면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이 “검찰이 8억 원 받은 걸로 보는데 700억 원 받았다는 증언도 있다. 기징역갈 것 같은데 혹시 대통령 되시면 사면은 안 할 거냐”라고 묻자 이 후보는 “부패 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냐”라고 답했다.

이를 들은 박 의원이 “만약 특검 수사 결과 대장동, 백현동 의혹에 정진상 씨 등이 연루된 증거가 나타나면,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분의 문제에, 국민의힘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면 저도 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사건을 제대로 수사했다면 다 공중분해 됐을 것”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이 후보는 “최초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개발하는 상태에서 무슨 강심장이었길래 (화천대유가) 천몇백억 원대 돈을 빌려 땅을 사겠느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부산저축은행의 명백한 부실대출이었다”고 주장했다.

부산저축은행은 2011년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1100억 원 상당을 대출해줬다. 당시 대검에서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맡은 주임검사였던 윤 전 총장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대장동 개발사업이 진행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제가 진짜 화천대유 주인이고 돈 가지고 있으면 유서대필 조작했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에게 절대 안 준다”며 “분명한 사실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ㅇ치 당시 당론으로 (대장동) 공공개발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김민정 (a2030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