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16개 군 '인구감소지역' 지정

입력 2021. 10. 18. 1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cyn44550@gmail.com)]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가 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에 무안군과 5개 시를 제외한 16개 군이 포함돼 지방소멸 대응 기금과 부처별 국고보조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정부 차원의 '인구감소지역' 지정은 인구감소 문제가 더이상 지방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 문제로 인식 전환토록 한 노력의 첫 결실"이라며 "앞으로 지방소멸 대응 기금이 1조 원에서 단계적으로 3조 원까지 확대되도록 지속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다..지방소멸 대응 기금·부처별 국고보조사업 패키지 지원

[최영남 기자(=전남)(cyn44550@gmail.com)]
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가 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에 무안군과 5개 시를 제외한 16개 군이 포함돼 지방소멸 대응 기금과 부처별 국고보조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인구감소지역’은 전국 89곳이 지정됐으며 전남과 경북이 16개로 가장 많고 강원도가 12개로 뒤를 이었다.

▲전라남도 청사 전경ⓒ전남도청

행정안전부는 18일 지방자치단체·관계부처 협의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인구감소지역 지정 및 지원 방향’을 확정해 발표했다. 지난해 말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과 올 6월 시행령 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인구감소지수를 개발, 서울시를 제외하고 수도권 일부 지역을 포함한 인구감소지역을 지정·고시했다.

인구감소지수는 인구감소 현상을 설명하는 대표성, 통계자료의 객관성 등을 검토해 인구 증감률, 고령화 비율, 조출생률 등 8개 지표를 최종 선정, 지표별 가중치를 부여해 산정했다. 8개 지표는 연평균인구증감률, 인구밀도, 청년 순 이동률, 주간인구, 고령화 비율, 유소년비율, 조출생률, 재정자립도다.

인구감소지역에는 매년 1조 원 규모의 지방소멸 대응 기금과 총 2조 5천600억 원 규모의 52개 국고보조사업이 패키지 형태로 투입된다. 범부처가 협업해 지원하는 셈이다.

인구감소지역은 5년 주기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번이 처음인 점을 감안해 앞으로 2년 동안 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지정 내역을 보완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인구감소지역’ 지정에 따라 청년인구 유입, 일자리 창출 등 시·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구 활력 계획을 수립하는 등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에는 경북도와 공동으로 주민등록 인구개념에서 벗어난 ‘생활인구를 활용한 지역 활력 증진방안 연구용역’도 실시할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정부 차원의 ‘인구감소지역’ 지정은 인구감소 문제가 더이상 지방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 문제로 인식 전환토록 한 노력의 첫 결실”이라며 “앞으로 지방소멸 대응 기금이 1조 원에서 단계적으로 3조 원까지 확대되도록 지속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행안부에서 ‘인구감소지역지원 특별법(가칭)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할 계획임에 따라 정부 및 다른 시·도와 연대해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영남 기자(=전남)(cyn44550@gmail.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