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이 후원금 2,600만 원 받은 유튜버, 위패 훔쳤다는 의혹도

김지영 2021. 10. 18. 16: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부모의 지속된 학대로 생후 16개월에 숨진 정인 양을 이용해 후원금을 받아온 유튜버가 정인양의 위패를 허락 없이 가져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구제역은 A 씨가 정인 양을 앞세워 모금한 후원금을 통해 식사비 등으로 유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한편, A 씨가 유튜버 영상을 통해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었던 계기에는 정인이 양모 옥중편지를 공개한 이후부터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목원 측 "위패 가져가라 허락한 적 없다"
유튜버 A씨 "명예훼손 고소..합의 없을 것"
수목원에 있었던 정인이 위패. /사진=구제역 유튜브 채널

양부모의 지속된 학대로 생후 16개월에 숨진 정인 양을 이용해 후원금을 받아온 유튜버가 정인양의 위패를 허락 없이 가져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앞서 후원금과 생활비를 기준 없이 사용해 논란이 빚어진 가운데 재차 그의 행적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된 겁니다.

유튜버 구제역은 “정인이의 유해와 함께 안장된 수목원의 위패가 최근 도난당했다”며 유튜버 A 씨가 정인양의 위패를 훔쳤다는 내용의 영상을 지난 16일 올렸습니다.

구제역은 도난당한 위패는 A 씨의 사무실에서 발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A 씨 사무실 한쪽에 위치한 위패 사진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A 씨 사무실에 정인이 위패가 자리해 있다. /사진=구제역 유튜브 채널

해당 논란에 대해 A 씨 측은 수목원에서 ‘위패를 가져가라’는 취지의 얘기가 나왔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구제역과의 통화에서 수목원 측은 “가져가라는 허락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구제역은 A 씨가 정인 양을 앞세워 모금한 후원금을 통해 식사비 등으로 유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앞서 A 씨는 자신을 자칭 ‘정인인 아빠’라고 부르며 정인이를 추모한다는 이유로 ‘정인이 갤러리’를 만들겠다며 개인 계좌로 후원금 2,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후원금 모집 계좌에서 개인 식비, 통신비, 편집자 월급 등의 명목으로 돈을 인출해 3,200만 원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러리 운영에 후원금이 필요하다며 돈을 받아왔지만 후원 계좌와 개인 계좌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게다가 ‘정인이 갤러리’로 알려진 곳은 농업용 창고를 불법 개조한 곳으로 알려져 현재 철거된 상태입니다.

구제역은 “정인이를 위한다며 받은 후원금으로 개인 사무실을 증축하고, 간장게장을 사먹고, 유류비로 쓰면 이게 어떻게 정인이 후원금이냐”라며 “정인이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받은 후원금은 모두 공중분해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만 A 씨는 “다 선한 영향력이라고 생각한다”며 후원 계좌와 개인 계좌가 동일해도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현재 후원금은 한 달 평균 500만 원, 지금은 230만 원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저는 명예훼손, 무고죄로 고소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절대 합의는 없을 것”이라며 변호사비 후원 계좌를 열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한편, A 씨가 유튜버 영상을 통해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었던 계기에는 정인이 양모 옥중편지를 공개한 이후부터입니다.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관계자는 A 씨가 양모의 편지를 탈취했다며 ‘도둑질’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 이후 A 씨는 정인이 양부모에 대한 방송을 진행하며 수익을 챙겨왔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