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제일교회, 건물인도 소송 2심도 패소..강제철거 위기

황재하 2021. 10. 18.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광훈 목사가 담임목사로 있는 사랑제일교회가 재개발 조합에서 제기한 건물 인도 소송에서 1심에 이어 항소심도 패소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22부(마용주 임종효 주선아 부장판사)는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이 사랑제일교회를 상대로 낸 건물 인도 소송을 1심과 마찬가지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재개발조합은 토지수용위원회가 감정한 금액을 공탁했는데도 사랑제일교회가 소유권을 잃은 건물을 점유하고 있다며 2019년 12월 소송을 제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전광훈 목사가 담임목사로 있는 사랑제일교회가 재개발 조합에서 제기한 건물 인도 소송에서 1심에 이어 항소심도 패소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22부(마용주 임종효 주선아 부장판사)는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이 사랑제일교회를 상대로 낸 건물 인도 소송을 1심과 마찬가지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이 판결이 확정되고 집행문이 발효하면 조합 측은 사랑제일교회를 상대로 강제 철거에 나설 수 있다.

성북구 장위동 일대는 재개발조합이 2013년 7월 사업시행 인가를 받고 분양 신청 기간을 통지했으나 사랑제일교회는 분양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후 재개발조합의 신청에 따라 서울시 지방토지수용위원회는 2019년 5월 사랑제일교회 소유 부동산에 수용재결을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사랑제일교회 측은 새 교회를 짓기 위한 건축비 등 명목으로 보상금 563억원을 요구했으나 서울시 토지수용위원회는 보상금을 82억여원으로 감정했다.

재개발조합은 토지수용위원회가 감정한 금액을 공탁했는데도 사랑제일교회가 소유권을 잃은 건물을 점유하고 있다며 2019년 12월 소송을 제기했다.

사랑제일교회는 재판에서 "재개발조합이 기존 사랑제일교회 부지를 사업구역 내 종교 부지와 교환하기로 하는 대토(토지 교환) 합의를 해놓고 일방적으로 수용재결 절차를 밟았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1·2심 모두 재개발조합의 손을 들어줬다.

항소심 재판부는 "원고(재개발조합)가 재개발 사업구역 내 종교 부지를 피고(사랑제일교회)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설령 원고가 대토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했더라도 종교 부지 이외에 건축비·이전비 등의 내용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jaeh@yna.co.kr

☞ 그리스행 배구 자매…이다영 "여자로서 숨기고 싶은 사생활"
☞ 휴대폰에 정신 팔린 스쿠터 운전자…결국 사고쳤다
☞ 200명이 몸에 흰페인트 뒤집어쓰고 단체 누드 촬영…무슨 사연
☞ 웃음바다 만든 농구장 키스타임…"프러포즈 아니었어?"
☞ 지방흡입 시술받은 10대 숨져…동맥 손상 의사 금고형 집행유예
☞ 설악산서 또 암벽 등반 사고…40대 등반객 하산 중 추락사
☞ 이재명 "정진상, 대장동 아파트 분양 적법하게 받은 것"
☞ '거기서 왜 볼링공이'…언덕길서 굴러 와 안경점 '와장창'
☞ 백신 접종 요구에 사표 던진 기자…"의학적 우려…"
☞ 빌 게이츠 딸 제니퍼, 이집트계 프로 승마 선수와 결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