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의 근본적 목적, '자연치아 보존'..치아 뿌리 살려야"

전아름 기자 2021. 10. 18. 17: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치아는 재생능력이 없다.

크라운 치료는 치근은 손상되지 않았으나 치아의 손상 범위가 넓을 때 사용하는 충치 치료법으로 치아 안에 기둥을 심은 후 크라운을 씌우는 치료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도 진짜 치아만 못합니다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치아는 재생능력이 없다. 그래서 자연치유가 안 된다. 충치 초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신경 부위까지 충치가 깊어지고, 주변 치아에도 전염될 수 있다. 충치 치료에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치 치료는 치아우식증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손상된 치아 부분을 깎아내고 치과용 재료로 치아를 충전함으로써 기능을 회복하는 방식이다. 치아 가장 겉부분의 법랑질이 약간 손상된 수준이라면 간단한 레진 치료만으로 끝난다.

도움말=고경환 김해 미소치과 원장. ⓒ미소치과

하지만 법랑질 내부인 상아질까지 충치가 번진 상황이라면 인레이나 크라운 등 보다 복잡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크라운 치료는 치근은 손상되지 않았으나 치아의 손상 범위가 넓을 때 사용하는 충치 치료법으로 치아 안에 기둥을 심은 후 크라운을 씌우는 치료법이다. 주로 충치가 심해 치수까지 진행된 상태에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신경치료는 치아 상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3~4회에 걸쳐서 진행되고 정도가 심각하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한다. 때문에 충치를 초기에 발견한다면 치료 기간도 짧아지고 그만큼 통증도 줄어들 수 있다. 

고경환 김해 미소치과 원장은 "만약 충치가 너무 심해 자연치아를 살릴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됐다면 발치해 충치가 주변 치아로 전염되는 것을 예방하고 임플란트 수술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우수한 임플란트라 하더라도 자연치아의 역할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에 충치 치료는 언제나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며, 뿌리부터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