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이 함께 하는 통일공감 아카데미'.. 전국 15개 시도서 개최

권구성 2021. 10. 18. 18: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회장 송광석)은 18일 경기 수원 수원통일회관에서 '남과 북이 함께 하는 통일공감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북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한반도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국민적 담론을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조양묵 경기남부회장은 "문선명, 한학자 총재님은 반공차원을 넘어 승공의 일념으로 통일을 준비했고, DMZ 평화공원조성과 제5UN사무국유치운동 등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을 해오셨다"고 돌아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회장 송광석)은 18일 경기 수원 수원통일회관에서 ‘남과 북이 함께 하는 통일공감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북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한반도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국민적 담론을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행사는 오는 11월5일까지 전국 15개 시도에서 열리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남북 경제협력과 통일비전, 북한의 실상 이해와 통일준비 필요성’을 주제로 통일운동에서 민간단체의 역할을 짚었다. 최병기 한국경영문화연구원장은 주제발표에서 “점진적 남북한 격차를 최소화하고 통일 편익을 위해서 남북 경제협력이 중요하다”며 “통일정책이 정권의 독점이 아니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추진해야 남과 북이 신뢰를 바탕으로 대등한 입장에서 양보와 협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주영 통일교육위원은 “통일을 위한 문제들은 정부 못지않게 민간부문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분단의 고착화로 인한 남북의 차이를 차별이 아닌 현실을 이해하면서 마음을 열고 함께 노력해야 통일을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광석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문선명 총재께서 김일성 주석과 단독회담을 가진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이 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물꼬를 튼 만큼 분단시대를 마감하고 국민의 통일 의지를 결집시켜 국민이 중심이 되는 통일시대를 열어나가자”고 말했다.

축사에서 조명철 전 국회의원은 “한반도 평화통일은 우리의 역사적 사명”이라고 강조했고, 김용서 전 수원시장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마음이 아닌 직접 실천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양묵 경기남부회장은 “문선명, 한학자 총재님은 반공차원을 넘어 승공의 일념으로 통일을 준비했고, DMZ 평화공원조성과 제5UN사무국유치운동 등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을 해오셨다”고 돌아봤다. 

통일공감 아카데미는 통일교육협의회 지원 사업으로, 매년 대학교수와 언론인, 지자체장, 탈북강사 등 각계각층의 통일전문가들이 나서서 남북관계 개선 및 교류 방안 등을 심도있게 모색하는 자리다. 이날 참석자들은 비대면을 통해 전국에서 실시했던 ‘원코리아 피스로드 2021 통일대장정’을 짚어보고 한반도 통일을 위한 의식을 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추후 시도별 일정은 오는 20일 강원, 21일 광주, 22일 전남, 23일 울산, 25일 부산, 26일 구리(경기북부), 27일 서울, 28일 충남, 29일 인천, 11월 2일 대구, 3일 경남, 4일 전북, 5일 대전과 충북에서 열릴 예정이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