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략 실패한 국민의힘..원희룡도 비웃었다

남수현 2021. 10. 18. 18: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과는 내 공로이고, 불법행위는 모르는 일이고, 상상을 초월한 이익은 예측할 수 없었다.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유일한 비교섭단체 위원인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경기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이렇게 말했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이 후보가 줄곧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입장을 유지하자 나온 질책성 발언이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질의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 과정에서 이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책임자가 누구냐”고 캐물었고, 이 후보는 “개발 사업의 최종 책임자는 시장인 제가 맞다”는 답변을 끌어냈다. 이 의원은 “상상을 초월하는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시민들이 느낄 박탈감에 대해 지휘책임자로서 책임감을 무겁게 받아들이셔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날 국감장에서 이 후보는 국민의힘 행안위원들의 질의 도중 “껄껄껄” 웃거나, 질문을 예상한 듯 사전 준비한 자료를 꺼내 들며 대답하는 등 비교적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하지만 유일한 비교섭단체 소속 위원인 이 의원의 질의엔 웃지 못한 채 “당연한 말씀”이라며 수긍하는 태도를 보여 대조를 이뤘다. 이를 두고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은주 의원이 제일 날카로웠다”는 자조 섞인 반응을 내놨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와 날카로운 1대1 공방을 벌이기 보다 질문시간 7분동안 장황하게 자신의 주장만 펴다 이 후보에게 카운터 펀치를 자주 얻어맞았다. 대선 경선 주자 중 한 명인 원희룡 전 지사가 자신의 유튜브에서 "왜 이렇게 질문을 안하는지 모르겠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에서 잘 했느냐고 질문했더니 1%대 답변이 나왔다. 얼마전 내 지지율과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與 "통 큰 모습" vs 野 "국민 모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원내 제1,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국감 발언 태도를 두고 장외 신경전도 벌였다.

민주당은 이날 이 후보의 모습에 대해 “통 큰 모습을 보였다”며 자평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예상했던 대로 국민의힘 의원들의 흑색선전과 프레임 씌우기가 이어졌다”며 “그런데도 이 후보는 침착하고 명쾌하게 답했다. 인사상 잘못에 대해 통 크게 사과하면서 책임질 줄 아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를 국감장에 불러줘 감사하다”며 국민의힘을 향한 조롱성 반응을 내놨다. 이어 정 의원은 “오늘 국정감사를 통해 ‘돈 받은 자가 범인이다’ ‘돈 먹은 그분들은 주로 저쪽이다’ 등이 드러났다”며 “이런 점을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많이 애쓰신 국민의힘 의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반면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후보가 국감 내내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비웃고 질문의 핵심은 피해 나가며 동문서답하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며 “스스로를 ‘절도안치(섬으로 유배를 보내는 것)’ 시켜야 할 위기에 놓였다”고 비판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의 ‘조폭 연루설’ 질의 도중 수차례 웃은 이 후보를 향한 비판도 나왔다. 김연주 수석부대변인은 “누가 봐도 다분히 조롱이 섞인 것으로 이해되기에 충분하다”며 “자신은 이 사건과 연관이 없다고 과장해 표현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음과 동시에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에 대한 모독 행위”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장외에서 이 후보 발언 관련 실시간 ‘팩트체크’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 허위답변 팩트체크’란 제목의 배포 자료를 통해 “성남시를 통해서 대장동 자료를 다 제출했다” “금전 이익을 나눈 사람은 다 국민의힘과 가까운 사람이다”는 등의 이 후보 발언을 대표적인 허위답변이라고 지목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경기도 국감 발언의 허위 여부를 분석해 추후 이 후보를 위증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기정·남수현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