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대장동 부실 수사 지적..여 "윤석열이 봐주기 수사"

입력 2021. 10. 18. 20: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검찰의 성남시청 뒷북 압수수색과 김오수 검찰총장의 성남시 고문 변호사 전력이 쟁점이 됐습니다. 여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수사한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부실 수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로 이어졌다고 역공을 펼쳤습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야권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 시장실이 압수수색 대상에 빠진 것을 문제삼았습니다.

▶ 인터뷰 : 전주혜 / 국민의힘 의원 -"지난 15일 성남시청 압수수색할 때 시장실이 빠져 있는 거 대검은 몰랐어요?" -"수사상황이라 말씀드리기가…." -"이거 국감장이라 확인하셔야 해요. 몰랐는지 협의를 하신 건지 두 개 중 하나거든요. 어떻습니까?" -"알지 못했습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영장 기각과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은 "재청구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장의 과거 성남시 고문변호사 전력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 인터뷰 : 윤한홍 / 국민의힘 의원 - "성남시 고문 변호사 해놓으니까 성남시 압수수색 늦고, 중앙지검 국감 이후에 갔잖아요."

▶ 인터뷰 : 김오수 / 검찰총장 - "소위 대장동 사건과 일체 관련이 없습니다. 회피사유 다 검토해봤는데 사건 관계자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여당은 지난 2011년 윤석열 전 총장이 수사한 부산저축은행 대출 사건의 부실 수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로 이어졌다고 역공을 펼쳤습니다.

▶ 인터뷰 : 송기헌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미 그 당시에 부실대출로 확인됐는데 수사가 안 되고 넘어가고. 관련되었던 사람들이 '50억 클럽'이라든지 이름이 거론된 사람들이잖아요."

김 총장은 "여러 의혹을 수사 범위에 포함시키도록 지시했다"고 답했습니다.

MBN뉴스 김보미입니다. [spring@mbn.co.kr]

영상취재 :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동민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