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화동인 1호의 그 분은 이재명 아니다"..남욱 "사업비용만 600억 써"

조성신 입력 2021. 10. 18. 2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귀국해 검찰에 체포된 뒤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가 천화동인 1호의 '그 분'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아니라고 말했다.

18일 새벽 5시쯤 인천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남 변호사는 LA 공항과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기내에서 진행한 JTBC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남 변호사는 검찰에 녹취록을 제출한 정영학 회계사를 언급하며 "정 회계사는 절대 남의 돈을 뺏지 않는다. 대신 뺏기는 걸 싫어한다"며 "나머지 사람들이 다 뺏어가니까 싸움이 난다"고 말했다.

정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에는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가 내 것이 아닌 것을 잘 알지 않느냐. 그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후 일각에서 '그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지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화천대유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천화동인 1호는 최근 3년 동안 1200억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4호의 실소유주다.

이같은 의혹에 이재명 후보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그분'에 대해서 충분히 수사를 빨리 엄밀하게 해야 한다"며 의심을 일축했다.

남 변호사는 "이 후보를 아예 모른다. 2010년도 선거할 때 선거운동 하러 오셔서 그 때 딱 한번봤다"면서도 2014년 정 회계사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 후보가 당선되면 사업이 빨라진다'고 한 데 대해선 "원주민들을 설득시키는 과정에서 과장해서 한 얘기"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공영개발을 추진해 2009년부터 대장동 개발을 추진해 온 자신의 사업을 망가뜨리려 했다고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쓴 돈에 대해 "비용을 300억원 이상 썼다. 이자까지 하면 세금까지 쓴 건 아마 600억원이 넘는다"면서 "돈을 누구에게 썼는지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다 있다"며 합법적으로 줬다는 점을 강조했다.

남 변호사는 또 자신이 2015년 구속됐다 풀려난 뒤 대장동 개발에서 배제됐다고 말했다. 그러고도 1000억원이 넘는 돈을 어떻게 배당받았는지 묻는 질문엔 자신의 '지위'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사업권을 갖고 나쁜 마음을 먹으면, 새로운 사업자는 사업을 못 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2009년부터 땅을 사들여 사실상 사업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김 씨 등이 자신을 무시할 수 없었다는 의미로 보인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이유에 대해서 남 변호사는 배당 이익을 나누는 과정에서 불거진 이권 다툼 때문이라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남 변호사는 "난 이렇게 돈을 썼다. 형, 형들 돈 하나도 안 내지 않았냐. 그러니까 그 50억 클럽이 나온 것"이라며 "현재 정 회계사와는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 체류하고 있던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검찰에 체포됐다. 검찰은 남 변호사의 휴대전화 2대를 현장에서 압수해 분석중이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