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의혹, 직원 일부 부패 관여 진심으로 사과"

이동준 입력 2021. 10. 18. 2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 일부이 직원이 연류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 후보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참석한 자리에서 "제가 인사를 잘못한 것이다, 제가 지휘하는 직원 일부가 오염돼서 부패에 관여한 점에 대해선 진심으로 제가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 "100% 환수 못 한 건 제 부족함, 안타깝고 유감스러워"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 일부이 직원이 연류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 후보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참석한 자리에서 “제가 인사를 잘못한 것이다, 제가 지휘하는 직원 일부가 오염돼서 부패에 관여한 점에 대해선 진심으로 제가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인사권자 입장에서 도둑들의 물건을 되찾아오는 과정에 여러 사람이 동원됐는데 그중 일부가 제 기대와 요청에 반해 도둑들과 연합했을 거라는 문제 제기가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집값 때문에 고통 받고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일할 맛 안 나고 소외감, 배제감, 분노가 생기는데 제가 그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지만 어쨌든 (개발이익) 100%를 환수하지 못하는 것은 제 부족함”이라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점에 대해선 앞으로 국민의힘 정치 세력이 일방적으로 막아 공공개발을 못 하는 상황이 없도록 제도도 만들고, 개발 이익을 완전히 환수해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국민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국감에서 “국민의힘이 강요하는 것처럼 민간개발을 했다면 6150억원이 민간업자들 입에 들어갔을 것이고, 제가 그나마 민관공동개발을 통해 환수했기 때문에 민간개발업자 몫은 1770억에 불과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국민의힘 대권주자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운영하는 ‘원희룡TV’에서 “이 지사가 (국감에서) 거짓말했다. 이 후보는 변호사시절 (대장동을) 민간 개발하겠다고 공약 내세웠고 성남시가 적극 돕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LH에서 하는 공공개발을 자기가 중단시킨 다음에 (대장동 민관합동개발이) 나갔다”며 “그런데 지금은 자기가 원래부터 공공개발을 하려고 했고 그걸 반대한 게 국민의힘 쪽이었다고 거짓말을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 뜻대로 완전공영을 했다면 전부 시민의 몫이 됐을 건데, 민관공동작업으로 했기 때문에 1500억원이라도 환수했다”며 “나머지 민간 몫에 해당하는데서 돈을 나눠가진 사람들은 바로 국힘 분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