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의 그녀' 바바라 팔빈, 맥심의 이름으로 한국에 소환된 이유는?

이주상 2021. 10. 19. 09: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에게는 '지드래곤의 그녀'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세계적인 슈퍼모델 바바라 팔빈이 한국에 소환됐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한 온라인 매체의 기자 A씨를 상대로 제기한 명예훼손 소송에서 남성지 MAXIM(맥심)이 쟁점이 됐다.

맥심(MAXIM)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세계 20여 국가에서 발행되는 글로벌 매거진으로, 한국판은 2002년에 들어온 후로 20년째 발간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이주상기자] 우리에게는 ‘지드래곤의 그녀’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세계적인 슈퍼모델 바바라 팔빈이 한국에 소환됐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한 온라인 매체의 기자 A씨를 상대로 제기한 명예훼손 소송에서 남성지 MAXIM(맥심)이 쟁점이 됐다. 재판은 19일 서울북부지방법원에서 국민참여재판으로 열린다.

사건의 발단은 2018년 5월경 진보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클리앙’에 올라온 한 게시물이다. ‘2017 맥심녀들’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글에는 세계적인 톱 모델 ‘바바라 팔빈’이 표지를 장식한 맥심 2017년 2월호와, 유명 아이돌 그룹 ‘라붐’의 멤버 ‘솔빈’이 등장한 맥심 2017년 1월호 등의 맥심 표지들이 담겨 있었다.

A기자는 이 게시물을 올린 클리앙 ID ‘MmYy’가 조국 전 장관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을 2020년 1월 30일에 보도했고, 조국 전 장관은 이를 부인하며 A기자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고소했다. 이에 검찰은 기자 A씨를 불구속 기소하여 재판에 넘겼고, 오늘 국민참여재판으로 공판이 열린다.

해당 게시물을 올린 아이디 ‘MmYy’가 조 전 장관의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재판에서는 남성지 맥심 표지를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는 행위가 행위자의 사회적 가치를 저하시키는가에 대하여, 최초로 사법부가 법적 판단을 내리게 될 가능성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재판부가 이 사건 분쟁의 당사자가 아닌 맥심코리아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하여 재판에 소환한다는 사실이 그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바바라 팔빈은 헝가리 출신의 세계적인 모델로 프로모션 차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세계적인 스포츠잡지인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가 매년 발행하는 수영복 특집판의 커버를 장식하며 전세계 남성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보그, 엘르 등 유명 패션잡지의 커버를 장식하며 톱모델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한국에서는 가수 지드래곤이 팔빈에게 호감을 밝혀 팬들로부터 ‘지드랜곤의 그녀’로 불리는 등 커다란 화제를 일으켰다.

맥심(MAXIM)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세계 20여 국가에서 발행되는 글로벌 매거진으로, 한국판은 2002년에 들어온 후로 20년째 발간되고 있다. 정치인과 관련한 재판에서 쟁점으로 다루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나, 과거 이준석 현 국민의힘 당대표, 이철희 현 청와대 정무수석, 표창원 전 민주당 의원, 강용석 전 국회의원 등 많은 정치인이 맥심 표지를 장식해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rainbow@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