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이재명 회동 임박설..靑 "면담 요청에 협의 중"

이정현 입력 2021. 10. 19. 17:28 수정 2021. 10. 19. 21: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일대일 회동이 임박해지면서 19일 청와대 내부도 분주해지고 있다.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공식 회동 일정은 20일로 예정된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직 대통령과 미래권력인 집권여당 대선후보의 만남인 만큼 초미의 관심사다.

이 후보가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전후해 경선에서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할 것이라는 예상도 이어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직 대통령과 미래권력 만남 초미 관심, 늦어도 다음주에는 만날 듯
이재명, 20일 국토위 국감 이후 본격 대선후보 모드 돌입
대장동 의혹·등돌린 친문 해결해야 文대통령도 부담 덜어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일대일 회동이 임박해지면서 19일 청와대 내부도 분주해지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 후반, 늦어도 다음 주에는 만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다만 정국을 강타한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이 후보의 해명이 진행형인데다 친문 진영과의 갈등도 불씨가 남아있다는 점은 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에서 발표를 듣고 박수치고 있다. 오른쪽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공식 회동 일정은 20일로 예정된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이 후보측으로부터 (대통령과의) 면담 요청이 있었고 협의 중이며 아직은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과 미래권력인 집권여당 대선후보의 만남인 만큼 초미의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임기 종료를 앞두고 남은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이 후보와의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 이 후보 역시 40%라는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문 대통령과의 지지가 필요하다. 이 후보는 오는 20일 국토위를 끝으로 현직 단체장으로 받는 국정감사를 모두 마치는 만큼 이후 경기지사직 사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등록을 통해 대선 후보로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변수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해소와 아직 관계가 껄끄러운 경선 경쟁 후보 및 지지층과의 화합무드 조성이다. 부동산 문제에 여론이 특히 민감했던 만큼 문 대통령 입장에서도 대장동 의혹은 부담스럽다. 여권은 지난 18일 있었던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이 후보가 관련 의혹을 일부 털어내는 데 성공했다고 보고 있으며 국토위 국감을 통해 마침표를 찍는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가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전후해 경선에서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할 것이라는 예상도 이어진다. 친문의 강력한 지지를 받는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이 후보의 ‘반문’ 꼬리표가 꽤 부담스럽다. 이 후보 입장에서도 경선 과정에서 무너진 원팀 기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 전 대표와 만나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하며 손을 맞잡는 그림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르면 오는 주말 두 사람이 만날 것이라는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정현 (seij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