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용판은 사퇴하라"..윤리위 제소

이상원 2021. 10. 19.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조폭 연루설' 의혹을 제기하며 5000여만원의 돈다발 사진을 공개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을 19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국회법 '국회의원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내용으로 한 김 의원 징계 요구안을 직접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조폭 뇌물설' 돈다발 사진 논란..19일 윤리위 제소
김성환 "윤리위원회 통한 징계 반드시 보여줄 것"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조폭 연루설’ 의혹을 제기하며 5000여만원의 돈다발 사진을 공개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을 19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한준호 원내대변인이 19일 오후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기 위해 국회 의안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국회법 ‘국회의원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내용으로 한 김 의원 징계 요구안을 직접 제출했다.

김 원내수석은 제소장을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18일)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이 명백한 허위사실을 국감장에서 면책 특권을 활용해 일종의 정치 공작을 했다”며 “국회의원의 윤리강령을 명백하게 위반한 사안이라 공식적으로 김 의원의 징계 요구안을 접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 원내대변인도 “국회의원이 국정감사 기간 중 많은 부분에 대한 의혹 제기를 할 수 있지만 면책특권 뒤에서 허위조작된 정보를 가지고 이를 국민 앞에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는 품위 유지 및 윤리 위반 사안을 위반한 것”이라 지적했다.

국회 윤리위 제소 실효성 여부에 대해 김 원내수석은 “그동안 윤리위원회가 유명무실했는데 2기가 출범한 만큼, 반드시 윤리위를 통해 징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도 김 의원의 국회 윤리위 회부에 대해 예고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명색이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조폭이 구치소에서 쓴 허무맹랑한 삼류 소설을 국감장에 들고 왔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할 따름”이라며 “김 의원은 2012년 서울 경찰청장 재직 당시 국정원 댓글 조작사건을 혐의가 없다고 덮었던 장본인이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 사건은 국민의힘 인사들이 국감을 앞두고 여당 대선 후보를 흠집 내려는 목적으로 국민의힘과 문제자가 결탁해 급하게 날조한 소설이라고 밖에 생각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중심인 김용판은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자신이 있다면 정식으로 기자회견을 하고 당당히 수사받기 바란다”며 “국민께 고개 숙여 사죄해 용서를 빌고 그렇지 않으면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전날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수원구치소에 수감 중인 국제마피아파 전 조직원이자 관련 회사 코마트레이드의 직원 박철민 씨가 제보한 사실이라며 박씨가 이 후보에게 전달했다는 5000만원 상당의 현금 뭉치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이에 한병도 민주당 의원은 해당 사진이 2018년 11월 21일 박씨 계정의 페이스북에 광고 회사 창업, 렌터카 사업을 통해 돈을 벌었다는 ‘돈 자랑’ 게시물이라며 사진의 출처를 밝혔다.

한편 윤리위 개의 날짜는 김진표 윤리위원장과 조율해 간사를 선임한 뒤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