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민단체 위탁사업, 사안별로 감사..협치 포기 아니다"

양지윤 2021. 10. 19. 19: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시민단체와 협치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시민단체와의 협치를 부인한다거나 시민과의 교감을 가볍게 생각한다는 식의 비판이 제기되는데 도리에 맞지 않는 비판이라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사결과 나오면 하나씩 보고할 것"
"TBS 정도 걷는 방송 보기 어려워..정치 편향성 벗는 방법 고민"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시민단체와 협치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오 시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시민단체와의 협치를 부인한다거나 시민과의 교감을 가볍게 생각한다는 식의 비판이 제기되는데 도리에 맞지 않는 비판이라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시민단체 전용 ATM으로 전락했다”며 시민단체 위탁·보조 사업과 민관협치 사업에 대한 개선을 예고한 바 있다.

오 시장은 “발표할 때는 성과평가를 거쳐서 초벌로 판단을 했고 지금은 감사위에서 사안별로 감사하면서 들여다보는 단계”라며 “앞으로 감사 결과가 나오면 하나씩 시민에게 소상히 보고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들여다보는 사안은 서울시의회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문제제기한 것이 대부분”이라며 “취임 전 시의회에서 이런 문제제기가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조단위에 가까운 지원이나 보조가, 위탁이 전부다 낭비됐다는 얘기는 아니다”고 전제한 뒤 “다만 특정단체가 심한 경우 10번, 20번 가까운 반복적인 위탁을 받고 보조금을 받는 관계가 지난 10년 동안 형성되면서 건전한 시민단체들이 오히려 시민에게 오해를 받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그는 “성과평가를 거쳐 초벌로 판단하고 지금은 감사위원회에서 사안별로 감사를 하면서 자세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단계에 왔다”며 “앞으로 감사결과가 나오면 하나씩 시민 여러분에게 보고 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TBS 교통방송에 대해서는 “정도를 걷는 방송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아침 황금시간이라는 교통방송으로 본업에 충실해야 될 시간대에 정치적으로 매우 편향되어 있다고 수차례 방통위로부터 경고를 받았던 프로그램이 두시간 동안 방송된다는 것은 누가 봐도 형평에 맞지 않는다”며 “방송 본래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시민들도 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서울시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상대로 낸 정정보도 청구에 대해 직권으로 정정 및 반론보도문 게재 결정했다. 서울시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가 역학조사 TF(태스크포스)를 해체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오 시장은 “독립재단화됐기 때문에 서울시가 과거 교통방송처럼 간섭을 한다거나 방송 내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사실상 한계가 있다”며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통방송이 본연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고, 또 프로그램이 정치 편향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서울시로서는 고민을 안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양지윤 (galile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