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학 모의 재판때 전두환에 무기징역 선고, 역사인식 변화 없어"

김민서 기자 2021. 10. 20. 09: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전두환 정권 독재는 역사적 사실..인재 적재적소 기용하겠다는 의미로 한 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날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을 방문한 자리에서 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 관련 발언에 대해 20일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고 설명하며 논란을 수습하고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이 만기친람 해서 모든 걸 좌지우지하지 않고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들이 능력과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서 국정을 시스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정권 군사독재 시절 김재익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했던 걸 상기시키며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들을 잘 기용해서 그들이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도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왜 그러냐? (국정을 전문가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이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보았기 때문에 맡긴 거다. 그 당시 정치했던 사람들이 그러더라. ‘국회는 잘 아는 너희가 해라’며 웬만한 거 다 넘겼다고”라며 “당시 3저 현상이 있었다고 했지만 그렇게 맡겼기 때문에 잘 돌아간 거다”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의 이런 발언을 놓고 지지자들은 물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정치참여 이후인 제헌절인 지난 7월17일엔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5·18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하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던만큼 역사인식이 왜곡된건 아니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