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와 설전 후.. "언론인 여러분" 페북에 올린 이재명

박소희 입력 2021. 10. 20. 14:33 수정 2021. 10. 20. 15: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감-국토위] 대장동 사업 초과이익환수조항 '삭제'냐, '실무 의견 미채택'이냐로 공방

[박소희, 이경태 기자]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 자리에서 설전을 주고 받은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좌)과 이재명 경기도시자(우).
ⓒ 오마이뉴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 "이 건의를 지사님은 받으신 적이 없다는 거죠?"
이재명 경기도지사 : "재벌 회장이 계열사 대리가 제안한 게 있었다는 것 보고받는 경우가 있습니까?"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은혜 의원과 이재명 지사의 목소리가 모두 높아졌다. 성남시 대장동이 지역구인 김은혜 의원은 대장동 주민 문제, 유동규씨 인사 등 여러 주제로 속사포 질문을 이어가며 이재명 지사를 몰아붙였고, 이재명 지사는 "코끼리 다리 가지고 자꾸 그렇게 엉뚱한 말씀 마시라"며 반박했다.

시작은 '대장동 주민 파악' 이야기였다. 김은혜 의원은 준비해온 자료를 제시하며 "이거 보고받은 바 없냐. 주민 사찰을 저렇게 했다면 적절한가, 부적절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재명 지사는 "이런 문서를 본 일이 없다. 이번에 의원님이 보여주셔서 처음 본 것"이라고 답했다. 자꾸 '기억나지 않냐'는 추가 질문에는 "의원님은 12년 전에 어디서 누구 만났는지가 기억나지 않을 것"이라고도 대응했다. 

김 의원은 "제 질의 방해하지 말라", "이렇게 제 시간을 까먹지 말라"며 질의를 이어갔다. 그는 아까 '사장으로서 역량이 없는 사람'이라고 얘기했는데 그런 사람에게는 왜 '단군 이래 치적'을 맡겼냐"며 유동규 전 성남도시공사 기획본부장 이야기를 꺼냈다. 이재명 지사가 "거기다 맡기지 않았다. 도시공사에 맡겼지"라고 하자 김 의원은 재차 "제 질문을 방해하지 말라"고 항의했다.

주민 사찰, 유동규... 속사포 질문 쏟아낸 김은혜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김은혜 의원 : "지난 국감 때 초과이익(환수)조항을 건의한 걸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누가 건의했습니까? 유동규입니까? 정진상입니까? 아니면 또 다른 공무원입니까? 답변하십시오."
이재명 지사 :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확인해보시고요. 안 그래도 그 문제 때문에... 삭제가 아니고 (사업) 응모, 공모가 끝난 다음에 협약하는 과정에서 일선 직원이 (초과이익환수조항을 건의)했다는 건데요. 그때 당시에 간부들 선에서 채택하지 않았다, 이게 팩트고."

김은혜 의원 : "간부 누가 채택을 안 했습니까?"
이재명 지사 : "제가 안 거는, 이번에 언론보도로 안 거고 그때 당시는 제가 받은... 의원님, 이 얘기만 할게요."

김은혜 의원 : "나중에 답변하세요. 자, 그러면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은 건 공모지침입니까, 사업협약 때입니까?"
이재명 지사 : "건의를 받았는지, 제안했는지를 제가 모른다니까요. 의원님 한 번 이것만... 이거 한 번 들어보세요. 여기 제가 써놨는데 제안한 일이 없다니까요."

급기야 김은혜 의원은 "당시 민간의 개발이익에 대해서는 몰랐다는데, 그러면 아는 게 뭐가 있냐"며 "시장으로서 아는 게 전혀 없는데, 그러면 무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사님은 끝까지 배임혐의를 피하기 위해 (스스로) 측근도 아니라는 유동규를 여기서 측근으로 만들고 있다. 그가 다 떠안으라는 것을 지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그런 지사님이 책임 있는 대통령 후보라고 어느 국민이 얘기하겠냐"고 소리쳤다.

이재명 "상식에 어긋난 얘기... 이런 식의 선동, 옳지 않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지사는 질의 내내 굳은 표정으로 있었다. 그는 김은혜 의원이 발언을 마치자 "(조응천) 위원장님, 이런 식으로 팩트도 아닌 것들을 마구 발표하고 국민들 선동하고 일방적 주장하면서 답변 못하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충분한 답변시간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런 식으로 질문만 하고 공격만 하고 답(할 시간 보장)을 안 하면, 앞으로는 기관위임사무, 보조사무 외에는 아예 답변을 안 하도록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볼 때 예를 들면 현대그룹 회장이 계열사의 대리가 무슨 중요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기존에 이미 협상되고 제안되고 응모하고 정해진 것과 다르게 더 받으십다라고 얘기했는데 팀장이 과장, 부장, 국장, 부사장, 이사, 상무, 사장 이쪽에서 채택을 안 했어요. 그걸 회장한테 보고하겠습니까? 상식에 어긋나는 얘기죠. ... (중략)... 당시에 이게 예정이익이 3600억이었기 때문에 그 절반을 받았는데, 협상하는데 갑자기 그 1800억 상대 몫이 혹시 뛰어올라서 더 되면 받자는 이 (성남도시공사) 실무의견을 받지 않았다는 게 어떻게 배임이니 이런 게 될 수 있냐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국감 후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 같은 내용을 올리며 재차 반박했다. 그는 "초과이익 환수조항은 처음부터 없었으니 '삭제'할 수 없고, 초과이익환수 추가 의견은 공모내용과 어긋나는 등 수용불가능한 의견이었다"며 "언론인 여러분, 팩트에 기반해서 '초과이익환수조항 삭제'가 아니라 '초과이익환수 의견 미채택'으로 보도해주시고, 기존 보도는 정정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