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삼수' 카카오페이 시총 최대 11조 예상

여다정 입력 2021. 10. 20. 19: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장이 두 차례 미뤄졌던 카카오페이가 드디어 기업공개(IPO) 일정에 돌입한다.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규제 이슈로 상장을 미뤄왔던 카카오페이가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 확산으로 녹록지않은 증시 분위기를 딛고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초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뱅크에 이어 8월 상장 예정이었으나,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를 받으면서 상장 일정이 9월 이후로 늦춰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캡쳐

상장이 두 차례 미뤄졌던 카카오페이가 드디어 기업공개(IPO) 일정에 돌입한다.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규제 이슈로 상장을 미뤄왔던 카카오페이가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 확산으로 녹록지않은 증시 분위기를 딛고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이날부터 이틀간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을 한다.

희망 공모가는 6만원에서 9만원, 공모 금액은 최소 1조200억원에서 1조5300억원이다. 이를 기준으로 산출한 예상 시가총액은 7조8000억원∼11조7000억원이다.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으로 공모가를 확정한 이후 오는 25~26일 이틀간 일반 청약을 받은 뒤 다음 달 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특히 카카오페이는 국내 IPO 사상 처음으로 일반 청약자 몫 공모주 물량 100%를 '균등 배정'하기로 했다. 최소 청약 수량인 20주만 청약하면 모든 청약 인원이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의 상장 준비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당초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뱅크에 이어 8월 상장 예정이었으나,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를 받으면서 상장 일정이 9월 이후로 늦춰졌다.

이후 공모가를 기존 6만3000원∼9만6000원에서 6만원∼9만원으로 낮추고 10월 상장을 시도했으나 9월 말 금융소비자보호법 전면 시행에 따라 일부 상품의 판매가 중단되면서 상장을 한 차례 더 연기해야 했다.

증권가에서는 카카오페이가 금융당국의 규제 걸림돌을 일단 해결했다고 보면서도, 상장 이후 성장 가능성을 시장에 보여주는 것이 과제라고 보고 있다.

KB증권 이동륜 연구원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적용으로 인해 온라인연계투자금융업(P2P) 투자, 보험상품 비교 등 카카오페이의 일부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중단된 일부 서비스가)카카오페이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불과하다"며 "정부가 플랫폼 사업을 잠재 규제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되나, 상세한 가이드라인 하에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은 오히려 리스크를 줄이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공모가 관련해 올해 상반기 기준 순이익이 27억원으로, 연율화(기간 수익률을 연 수익률로 바꿔 계산)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면서 "시장의 시선은 향후 성장에 주목할 것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본격적인 성장성을 증명하는 게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플랫폼 전반에 대한 규제 리스크가 상장 후 주가 흐름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9일 향후 규제 확산 가능성을 반영해 카카오페이 적정 기업가치를 기존 12조6000억원에서 7조4000억원으로 하향했다. 여다정기자 yeopo@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