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원장 "화천대유 투자 킨앤파트너스, SK 계열사인지 볼 것"

우상규 입력 2021. 10. 20. 2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0일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댄 투자자문회사 '킨앤파트너스'가 SK그룹 계열사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킨앤파트너스의 임원과 자금 모두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다며 킨앤파트너스는 SK그룹의 계열사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직접적으로 위원회가 자료를 봐야 확실한 대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계열사에 해당하는지는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왼쪽두번째)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뒷줄가운데는 증인으로 출석한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 국회사진기자단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0일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댄 투자자문회사 ‘킨앤파트너스’가 SK그룹 계열사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킨앤파트너스의 임원과 자금 모두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다며 킨앤파트너스는 SK그룹의 계열사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직접적으로 위원회가 자료를 봐야 확실한 대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계열사에 해당하는지는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기업 집단에 있어서 동일인, 계열사에 해당하는지를 보는 것은 지분율과 실질적 경제 지배력을 함께 본다”며 “실질적 지배력은 임원 겸직이나 내부에서의 자금 흐름, 출자, 채무 보증 같은 것을 종합적으로 본다. 보고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계열사에 대한 누락, 허위 보고는 공정위에 있어서 제재 대상”이라고도 했다.

앞서 지난 13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대한상공회의소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저나 저희 그룹이 여기(대장동 특혜 의혹) 관련되거나 하진 않았다. 여동생(최 이사장) 본인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 위원장은 삼성화재가 삼성전자의 재고 태블릿PC를 사들여 보험설계사에게 넘기는 과정에서 내부거래 감시를 피하고자 비계열사인 ‘아이마켓코리아’를 끼워 넣는 꼼수를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조 위원장은 그러면서 “부당 지원의 경우 법리가 굉장히 복잡하다”며 “직접적인 계열사 간의 지원 거래인지는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세종=우상규 기자, 나기천 기자 skwoo@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