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파일 곳곳 사전교감 정황..공수처, 김웅 소환 서두르나

한동오 입력 2021. 10. 20. 21: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 조성은 씨가 공개한 녹취파일에는 김웅 의원이 누군가와 사전 교감한 정황이 곳곳에 드러나 있습니다.

김 의원은 그 누군가가 검찰은 아닌 거 같다고 선을 그었는데, 공수처가 육성까지 공개된 김 의원 소환을 서두를지 주목됩니다.

한동오 기자입니다.

[기자]

[김웅 의원 / 지난해 4월 3일 조성은 통화 : 고발장 초안을 저희가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 자료들이랑 이런 것들 좀 모아서 일단 드릴 테니까 그거하고.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이 정도 보내고 나면 검찰에서 알아서 수사해준다, 이렇게 하시면 돼요.]

4월 3일 녹취록을 보면 김웅 의원이 말한 '저희'는 여권 인사 등을 고발하는 고발장 초안을 만든 주체로 이해됩니다.

김 의원은 통화 당일 조 씨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로 고발장과 첨부 자료들을 보냈는데, '저희' 속 누군가가 작성, 수집을 담당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첨부 자료와 고발장 사진에 당시 윤석열 총장 측근인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 보냄' 문구가 찍혀 있는 건, 검찰의 관여를 의심받게 하는 대목입니다.

채널A 사건 이동재 기자가 곧 '양심선언'을 한다거나 한동훈 검사장 대역을 썼다는 얘기도 당시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인데, 이를 알고 있던 사람들을 추리면 누군가의 범위가 좁혀질 수도 있습니다.

고발장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던 김 의원은 녹취가 공개되자 공수처를 유출 경로로 지목하고, 자신이 기억하기로는 '저희'가 검찰은 아닌 거 같다고 해명했습니다.

[김 웅 / 국민의힘 의원 (20일) : 공무상 비밀누설죄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라는 말에 대해서 자꾸 이야기하는데 제가 기억하는 바에 의하면 검찰은 아닌 거 같습니다.]

공수처는 곧 있을 김 의원 소환 조사 때 녹취파일을 토대로 고발장 작성 경위 등을 추궁하려 했지만 의도치 않게 패가 노출돼 난감한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녹취파일 공개가 김 의원 소환 날짜를 앞당길지, 아니면 대응전략을 짤 시간을 벌기 위한 김 의원 측의 버티기로 늦춰질지 속단하기 어렵습니다.

한편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 등 혐의로 한동훈 검사장과 권순정 전 대검 대변인을 추가 입건했습니다.

한 검사장은 김웅 의원과 조성은 씨를 만난 적 없고 고발 사주 의혹과 어떤 식으로든 전혀 무관하고 알지도 못한다며, 왜곡 허위 보도에 법적 조치하겠다고 입장을 냈습니다.

YTN 한동오입니다.

YTN 한동오 (hdo86@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