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尹 전두환 옹호, 치명적 결과올 것..다른 실언과 차원 달라"

김명일 기자 입력 2021. 10. 20. 23:46 수정 2021. 10. 21. 00: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16일 오후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 서점 아침달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상훈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옹호’ 발언에 대한 사과를 거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치명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 전 교수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의 이번 발언은 발언 자체도 문제지만 사과를 거부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개인적 고집인지, 보수층에 호소하려는 전략인지 모르겠지만, 이번 발언의 정치적 후과는 그의 다른 실언들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도 아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발언했다.

논란이 일자 윤 전 총장은 다음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전두환 정권 군사독재 시절 김재익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했던 걸 상기시키며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들을 잘 기용해서 그들이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다.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도 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해당 발언에 대한 사과는 하지 않고 있다. 이날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5차 대구·경북 TV 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은 “앞뒤 자르고 곡해한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은 문제가 없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