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만이야".. 포항, 승부차기끝 결승행

성진혁 기자 입력 2021. 10. 21. 03: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FC 챔스리그서 울산에 승리
후반 1대0으로 앞서가던 울산
원두재 퇴장으로 분위기 반전
포항, 동점골 넣고 연장 접전
결국 승부차기서 5대4 뒤집어
내달 23일 사우디팀과 결승전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이 2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울산과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4강전 승부차기에서 5대4로 승리한 뒤 포항 서포터스가 있는 관중석 쪽으로 두 팔을 벌려 달려가며 환호하고 있다. 포항은 다음 달 23일 AFC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알 힐랄과 아시아 최강 자리를 두고 한판 승부를 벌인다. /연합뉴스

포항의 마지막 키커는 주장 강상우였다. 그는 골문 왼쪽을 향해 강하게 찼다. 울산 골키퍼 조현우가 방향을 예측하고 몸을 날렸으나 공이 더 빨랐다.

승부차기 5-4. 2021 AFC(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결승행을 결정지은 포항 선수들은 얼싸안으며 기쁨을 나눴다. 전주 월드컵 경기장을 찾은 팬들도 열광했다.

포항 스틸러스가 20일 울산 현대와 벌인 대회 준결승에서 정규 시간과 연장까지 1대1로 비긴 뒤 승부차기 끝에 승리했다. 2009년 우승 이후 12년 만이자, 통산 네 번째 정상에 오를 기회를 잡았다. 김기동 포항 감독은 2009년 당시 선수로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지도자로도 챔피언 자리를 노리게 됐다. 김 감독은 “선수들이 자랑스럽다. 16강만 가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여기까지 왔다”면서 “결승에선 한국을 대표하게 된다.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가지고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이날 리야드(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렸던 또 다른 4강전에선 알 힐랄이 같은 사우디 리그에 속한 알 나스르를 2대1로 누르고 2019년 우승에 이어 2년 만에 결승에 진출했다.

포항과 알 힐랄은 11월 23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2021시즌 아시아 클럽 최강자를 가린다. 우승 상금은 400만달러(약 47억원), 준우승 상금은 200만달러(약 23억5000만원)다.

울산과 포항의 대결은 국내 팬들 사이에서 ‘동해안 더비’로 통한다. 챔피언스리그 준결승 전까지 역대 상대 전적은 포항이 64승52무59패로 앞서 있었다. 올해 K리그에선 울산이 2승1무로 우세했다. 리그 성적 역시 울산(1위)이 포항(7위)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 울산은 이날 선제골을 뽑아냈다. 후반 7분 윤빛가람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깔아찬 공을 포항 골키퍼 이준이 손을 뻗어 차단했다. 하지만 이준은 공을 완전히 잡지 못하면서 흘리고 말았다. 그러자 울산 윤일록이 달려들어 공을 뺏어내면서 왼발로 차 넣었다.

그런데 15분 뒤인 후반 22분에 돌발 상황이 벌어졌다. 울산 원두재가 포항 임상협에게 깊은 태클을 시도하다 레드카드를 받고 퇴장당했다.

수적 우위를 잡은 포항은 거세게 울산을 밀어붙였다. 알렉스 그랜트와 마리오 크베시치가 번갈아 가며 위협적인 슈팅을 날렸다. 결국 포항의 두 외국인 선수는 후반 44분 울산 골문을 열었다. 크베시치의 프리킥 상황에서 페널티지역 왼쪽에 자리 잡고 있던 그랜트가 헤딩 슛을 했다. 포물선을 그린 공은 울산 오른쪽 골 포스트를 맞고 들어갔다. 포항은 전반 6분 이승모의 헤딩슛이 울산 골대 왼쪽 아래를 맞히는 불운을 맛봤지만, 패색이 짙던 후반 막판 골대 덕분에 웃었다.

이후 울산은 선수 교체를 통해 수비를 강화하며 ‘버티기’에 나섰다. 연장전에 들어선 포항의 공세가 무뎌졌다. 30분간의 공방이 득점 없이 끝나면서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울산이 선축을 했는데, 1번 키커였던 불투이스가 허공으로 공을 날리고 말았다. 여기에서 포항 쪽으로 승부의 추가 기울었다. 포항은 1번 임상협부터 5번 강상우까지 5명의 키커가 모두 성공했다.

울산은 2~5번 키커가 골을 넣기는 했으나 흐름을 돌리지 못했다. 작년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올랐던 울산은 2연패(連覇)에 도전할 기회를 놓쳤다. 2019년 정규리그 최종전에서 포항에 1대4로 덜미를 잡혀 우승을 놓쳤던 악몽이 되살아나는 한 판이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