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중대사 지명자 "中 21세기 최대 지정학적 시험, 신장 학살·대만 괴롭힘 중단해야"

워싱턴/이민석 특파원 입력 2021. 10. 21. 04:25 수정 2021. 10. 21. 05: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대중 강경 번스, 큰 반대 안받고 인준될 듯"

미 주중대사 지명자인 니콜라스 번스 전 국무부 차관은 20일(현지 시각) 중국과의 관계를 ‘21세기 최대의 지정학적 시험’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중국은 신장에서의 대학살과 티베트 학대, 대만에 대한 괴롭힘을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니콜라스 번스 미 주중대사 지명자 /니콜라스 번스 트위터 계정

번스 지명자는 이날 상원 외교위 인준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 모두발언에서 “중국과의 관계는 21세기 최대 지정학적 시험”이라며 “우리는 일자리와 경제, 핵심 인프라, 신기술 등 해야 하는 분야에서 중국과 경쟁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기후 변화와 마약 대응, 글로벌 보건, 비확산 등 우리의 이해관계 안에서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이 미국의 가치와 이익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미국 또는 우리 동맹·파트너를 위협하고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약화할 때를 포함해 우리는 해야 할 때 중국에 도전할 것”이라고 했다. 번스 지명자는 “중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점점 더 강력한 군사적·경제적·정치적 행위자가 되고자 한다”라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유지를 위해 우리 동맹·파트너와 함께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그는 “중국은 어마어마한 힘을 갖고 있지만, 친구는 거의 없다”며 “그들은 진정한 의미의 ‘동맹’은 갖고 있지 않다”고 했다. 이어 “그에 반해 미국은 유럽과 나토, 인도태평양 지역의 동맹국들과 동맹을 맺고 있고 이는 우리의 비교 우위”라고 했다.

번스 지명자는 “미국이 대만에 대한 하나의 중국 정책을 고수하는 것은 옳지만, 현상 유지를 훼손하는 중국의 행동에 반대할 수 있다”고 했다. 번스 지명자는 “미국은 중국이 대만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신뢰할 수 없다”며 “미국은 대만에 대한 안보 지원을 강화할 막대한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로이터통신은 번스 지명자가 상원에서 인준을 받는데 큰 반대에 부딪히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중국과 거래에 있어 강경 노선을 원하는 것은 분열된 미 의회에서 몇 안되는 초당적 정서 중 하나”라며 “번스 지명자는 무역과 인권, 다른 문제들에 있어 중국에 대항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