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연료 주입 시작..오후 발사 대기

YTN 2021. 10. 21. 14: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진행 : 박광렬 앵커

■ 출연 : 이호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예정대로 발사가 될지 고흥 나로우주센터 다시 연결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박광렬 앵커 나와 주십시오.

[앵커]

고흥 나로우주센터입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호성 연구원과 자세한 현 상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발사가 임박할수록 저희들이 만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인데 최종 발사 시각을 놓고 회의가 예정대로라면 조금 전 2시부터 시작이 됐을 텐데 지금 진행 중인 겁니까?

[이호성]

네, 지금 저희가 수집한 데이터로써 현재 날씨나 아니면 우주 파편 이런 것에 대한 가능성 이런 것을 다 변수로 해서 이제 마지막 언제 발사할 것인지 시간을 정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장비는 괜찮은지, 기상 상황 어떤지 또 우주에 혹시 부유물이라든가 이런 것도 봐야 되니까 우주 상황까지 본다는 말씀이신데 회의에서 여러 변수가 있겠죠. 그중에서 아까 얘기했던 게 지금 이곳은 별로 바람이 많이 안 부는데 높은 고도에서 부는 바람 고공풍이라고 하는데 이게 또 발사체 비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 이 문제는 해결이 된 겁니까?

[이호성]

그 문제는 저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고요. 날씨니까.

[앵커]

아까 예측을 한다고 하셨으니까 발사 전후로 괜찮은지가 궁금하더라고요.

[이호성]

맞습니다. 그것이 항상 변하니까 저희가 평균적으로 평균 날씨는 저희가 항상 갖고 있지만, 어제도 날씨를 계속 측정했는데 어제 좀 변수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다른 것보다도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이것을 예측하기가 힘들다,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오늘은 어떻게 될지 지금 상당히 궁금합니다. 그래서 아마 오늘 그 결과를 가지고 지금 회의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아마 잠시 뒤 오후 2시 반쯤이면 최종 발사시각 발표가 있을 테니까 더 긴장되는 상황인데 이럴수록 센터 내부 분위기가 궁금해요. 저희가 접근을 할 수 없지만 아무래도 내부에 계시니까 이렇게 긴박하면 굉장히 긴장도 되고 할 것 같아요.

[이호성]

맞습니다. 무슨 또 다른 변수가 생길까. 혹시 뭐가 어디가 터지지는 않았을까 이런 걱정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점점 더 초조해지기는 사실인데 저희는 그동안에 해온 것도 있고 하니까 잘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시간이 늦어진다, 어쩐다 지금 그러지만 그러한 것들은 사실 저희가 다 예상을 했던 부분이고요. 하여튼 언제나 계획이라는 것이 거기서 플러스마이너스 오차의 한도도 있고 하니까요.

그때 또 상황을 봐서 결정을 해서 저희는 보수적으로 무리하게 할 것은 아니고요. 저희가 시험 데이터를 얻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앵커]

그러니까요. 이게 37만 개 넘는 장비가 있고 또 수차례의 실험을 했지만 막판에 조급하게 그러다가 큰 일을 그르칠 수도 있으니까 더욱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게 당연한 것 같고 여기 중계하러 제가 이동을 하다가 안내방송으로 들었습니다. 오후 1시 45분에 산화제 탱크 냉각작업에 들어갔다는 방송 내용이었는데, 그럼 지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겁니까?

[이호성]

네, 저희가 예상은 지금 현재 계획대로 우리가 발표된 내용에서는 한 2시 정도에 산화제 탱크에 연료를 주입하게 되거든요.

[앵커]

냉각작업을 끝내고 연료를 넣기 시작한다.

[이호성]

그래서 지금 보면 원래 계획보다 10~15분 늦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것은 저희가 보면 다른 시스템하고도 이게 끝나고 그다음 단계로 가고 이런 것이 아니고 같이 병행해서 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을 안 하고 있습니다.

[앵커]

맞습니다. 정확히 시간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정상비행 확률을 0.00001%라도 높이는 게 좋다, 이런 취지의 말씀이신데 지금 그러면 어떤 부분 더 들여다봐야 될까요?

[이호성]

지금 저희가 추가로 해야 될 건 지금 말씀드린 대로 날씨 변화가 제일 크고요. 그다음에 다시 소프트웨어나 이런 것들도 상당히 걱정들을 담당자들은 많이 하고 있을 겁니다. 이게 진짜 제대로 될 경우, 또 센서나 이런 것이 제대로 될지.

그래서 그런 것들을 다 준비해 왔지만 또 현장에서 막상 하다 보면 잘못되는 경우도 많이 있고 에러가 나는 경우도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생각해보면 저희 다들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진짜 긴장감이 아까 방송에서도 얘기했지만 시간이 근접해올수록 저한테도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12년 넘게 준비를 해오셨습니다. 지금 되돌아봤을 때 발사가 임박한 상황에서 가장 생각나는 순간이 있다면 어떤 순간일까요?

[이호성]

글쎄요, 여러 가지가 생각이 나는데요. 저희가 보면 12년 동안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결론은 그러면서도 이것이 국산화를 해야 된다, 이런 걸 저희가 더 피부로 외국과 접촉하면서도 그런 것을 더 피부로 느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런 걸 다 했다고 그러니까 이걸 쉽게 할 것 같은데 그 사람들은 기술을 안 주고 우리는 이걸 자체적으로 개발을 하고 이래야 되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이 사실은 더 저희를 달궜다고 하나요?

우리가 꼭 해야 되고 우리가 가져야 되는 기술이구나 해서 그런 점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앵커]

곧 나올 발사 정확한 시각 발표는 저희가 라이브로 연결을 해 드리겠고요. 저희는 또 1시간 반쯤 뒤에 다시 시청자 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호성 연구원과 함께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호성]

수고하셨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