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도 흔들립니다" 항우연, 누리호 발사 생중계

송주상 기자 2021. 10. 21. 17: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가 발사돼 날아오르고 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스튜디오도 흔들립니다”

21일 오후 5시 김진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우주로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를 보며 기쁜 목소리로 말했다. 이날 김 선임연구원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인근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현장 생중계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누리호는 1.5t급 위성을 지구에서 600~800㎞ 궤도에 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3단 발사체다. 총 길이는 47.2m로 15층 아파트와 비슷하며, 최대직경은 3.5m다. 누리호는 2010년 3월 개발을 시작해 11년 반 만에 완성됐다.

이번 1차 발사는 진짜 위성이 아닌 1.5t의 위성 모사체(더미)를 싣고 우주로 간다. 1차 발사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내년 5월 2차 발사를 할 예정이다. 2차 발사부터 0.2t 규모의 실제 위성을 탑재하며, 성공적일 경우 3차 발사부터 위성모사체 없이 위성만 탑재해 쏜다.

누리호는 국민 공모를 통해서 지어졌다. 김 선임연구원은 “누리호는 ‘우주까지 새 세상을 개척한다’라는 의미다”라며 “누리호가 우리나라의 기술로 우주까지 나아갈 수 있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