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이재명의 '고구마 출발'..이낙연 못 만나고, 등 뒤엔 대장동

이준성 기자 2021. 10. 22. 1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 대선 행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첫 출발이 어딘가 답답한 모양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은 자리에서 "(이 전 대표와의 회동) 문제는 협의 중이니까 지켜보면 좋을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과이익 환수 조항' 두고 공세 이어지며 '대장동 리스크' 여전
이재명 "이낙연 회동, 협의중이니 지켜봐달라"..깜짝 회동 기대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헌화와 분향한 뒤 오월영령에 참배하고 있다. 2021.10.22/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서울=뉴스1) 이준성 기자 =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 대선 행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첫 출발이 어딘가 답답한 모양새다.

'명낙대전'으로 점철됐던 당내 경선이 끝나고 '무효표 논란'을 거친 끝에 이낙연 전 대표의 승복 선언이 나왔음에도 불구,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이 미뤄지며 기대했던 원팀 구성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후보 측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이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였던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이 늦어질 경우 공언했던 '용광로 선대위' 출범도 힘이 빠질 수 있다는 우려로 '이낙연 모시기'에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특히 이 후보가 경기도 국감을 계기로 대장동 관련 의혹을 어느 정도 해소했다는 평가를 받지만 여전히 사전협약 과정에서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여부 등을 두고 야권의 공세가 이어지며, 이 후보가 대장동 리스크를 완전히 떨쳤다고 보기엔 어려운 시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선 막판 대장동 의혹을 두고 이 후보를 거세게 몰아붙였던 이 전 대표와 그의 지지층을 조기에 끌어안지 못하면, 대선 내내 '대장동발 내우외환'이 이 후보의 발목을 잡게 될 수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과 이 후보와의 면담 일정 조율 또한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이 전제가 되는 분위기여서 '명낙 회동'에 대한 부담감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은 자리에서 "(이 전 대표와의 회동) 문제는 협의 중이니까 지켜보면 좋을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이 후보 측은 적극적으로 이 전 대표를 향한 구애의 손짓을 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행안위 국감에서 "신복지정책은 존경하는 이 전 대표만의 공약은 아니고 민주당이 주력해서 만든 정책이다. 우리가 가야 할 기본방향"이라면서 이 전 대표의 대표 정책이었던 '신복지정책'을 대선 공약에 반영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오른쪽)와 이재명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2021.10.10/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 후보 측은 이 후보와 이 전 대표가 지난 20일 전화 통화를 하고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협의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나눈 것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말 깜짝 회동이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까지 나온다.

이 후보의 측근 의원은 "기본적으로 이 전 대표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해서 접근하는 게 당연한 도리이자 예의"라면서 "그런 차원에서 신중하고 섬세하게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외부에서 염려하는 것처럼 어려운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같은 의원은 "이 전 대표도 이 후보도 정권 재창출이라는 대의에 완전히 뜻을 같이하고 어떻게 협력할지 논의하는 과정"이라면서 "국감으로 인해 당초 일정보다 (회동이) 5,6일 정도 미뤄진 것뿐이고 신뢰관계를 갖고 조율 중이기 때문에 조만간 좋은 결과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측 일각에선 이 전 대표가 긴 시간 잠행을 이어가고 있는 데 대한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한 캠프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엔 그분(이 전 대표)이 안 와도 상관 없다"면서 "이 후보가 이 전 대표를 못 만나고 문재인 대통령을 먼저 만나게 되면 오히려 (이 전 대표가) 공중에 붕 뜨게 되지 않겠나"고 주장했다.

js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