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 몰린 이재명, 25일 지사직 사퇴 결단..민주당 성지 돌며 '전두환 옹호' 윤석열도 공격

박홍두 기자 입력 2021. 10. 22. 15:32 수정 2021. 10. 22. 20: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오는 25일 경기지사직을 사직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의 ‘성지’인 광주 5·18 민주묘역과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5·18 묘역에서는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파문을 빚고 있는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직격했다. 미뤄왔던 지사직 사퇴 카드를 던지면서 야당에는 역공을 가하는 식으로 지지층 결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경선 경쟁 후보였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원팀 구성’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 등 ‘내우외환’을 정면돌파하며 본격적인 대선 본선 행보를 시작한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지를 통해 “25일 24시까지 경기지사로서의 소임을 마치고 사직한다”고 밝혔다. 2018년 6월 임기를 시작한 이후 3년3개월 만에 지사직을 던지고 여당 대선 후보로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겠다는 선언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대선 출마를 위한 사퇴시한(오는 12월9일 전)까지는 지사직을 “책임 있게 하겠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치열한 당 대선 경선을 거치고 대장동 의혹까지 나온 상황에서 당초 계획보다 조기에 사퇴하는 방안을 고려해왔다. 특히 지난 18·20일 국정감사 출석을 계기로 이제 지사직이 아닌 대선 후보로서의 행보에 집중해야 할 때라는 인식에 따라 사퇴를 결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도 이 후보의 조기 사퇴를 촉구해왔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신속하게 선대위를 구성해야 되는 당의 일정을 존중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사퇴 이후 조만간 정식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선 예비 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5·18 민주묘역도 참배했다. 지난 10일 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후 지역 일정을 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상 민주당 대선 후보가 처음 찾는 지역이 광주 5·18 묘역이지만 이날 이 후보의 발언의 내용과 강도는 여느 때와 달랐다.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을 겨냥해 “윤 후보의 말은 특별히 놀랍지 않다”며 “민중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혜택만 누리던 분이라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갖는 엄혹함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전두환씨에 대해선 “내란범죄의 수괴이고 집단학살범이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주권자인 국민을 집단살상한, 어떤 경우에도 용서할 수 없는 학살 반란범”이라고 규정하면서 “국가의 폭력범죄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와 소멸시효를 배제하고 살아있는 한 반드시 처벌하고 영원히 배상하고 진상을 규명하고 기록해야 한다. 전두환 그 분이 오래 사셔서 법률을 바꿔서라도 처벌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묘역 초입 땅에 박혀있는 전두환 기념비석을 발로 두 번 밟고 지나가면서 “윤(석열) 후보도 지나갔느냐?”며 “존경하는 분이면 밟기 어려웠을 텐데”라고 웃어보이기도 했다. 오후엔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만나 면담했다.

광주와 봉하마을 모두 민주당의 지지기반이자 상징적인 장소라는 점에서 이 후보 측 관계자들은 “사실상 본격적인 대선 행보를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루에 두 곳을 모두 방문하고 그 현장에서 야당 후보를 맹공하는 것을 통해 경선으로 갈려 있던 당 지지자들을 결집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전 대표 등과의 원팀 구성 및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 등 난제들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이 후보와 이 전 대표 측 좌장인 정성호 의원과 박광온 의원 등이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후보가 지사직 사퇴 선언을 공개적으로 한 만큼 이 전 대표를 지사직 사퇴 이전쯤 만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양측은 이르면 오는 24일 공개적으로 회동하는 방안을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 전 대표와 협의를 잘 하고 정리를 먼저 해야 지사직 사퇴와 선대위 구성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이 전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당연히 (이 전 대표를) 만나뵙고 우리가 백지장도 맞들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힘을 합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조만간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본선 행보를 시작했지만 그의 발걸음에 힘이 실리기 위해선 당내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