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더 늘텐데..첫 사망자 발생에 방역당국 비상

강승지 기자 2021. 10. 23. 07: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소방청-지자체 "환자 이송체계·관찰방안 재점검"
재택치료 확대시행..아플 때 찾아 진료받는 체계 만들어야
구급차.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2021.8.11/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재택치료를 받던 환자가 병원 이송 즉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재택치료가 허용된 올해 1월 이후 첫 사망 사례다.

특히 이 환자는 60대 후반의 미접종자인 데다 일주일 전 호흡곤란이 있었던 터라 위중증 가능성이 있었으나 응급 이송마저 지체됐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 코로나'를 위한 방역 체계의 일환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하던 상황에 벌어진 일이라 치료 체계를 전면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19 신고 후 '전담 구급차' 오기까지 39분…의료체계 허점

22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소방청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구에서 재택치료를 받던 68세 코로나19 환자는 전날(21일) 오전 6시 기력 저하 등 갑작스런 상황 악화로 병원으로 옮겨지던 중 심정지가 발생해 숨젔다.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인 이 환자는 지난 20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1차 보건소 역학조사와 2차 서울시 병상배정반 의료진 문진 시 증상과 기저질환은 없었다.

다만 확진 판정 받기 전인 13일 호흡곤란 증상이 있었으며 고령임을 감안한 의료진은 생활치료센터 입소를 권유했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해 재택치료를 받기로 했다.

그러나 갑자기 21일 오전 환자 상태가 나빠지고 119 도착 때까지 병원이 선정되지 않은 데다 전담 구급대 역시 바로 도착하지 않아 병원 이송이 늦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환자 보호자가 119에 신고한 시각은 이날 오전 6시 51분이었고 서대문소방서 일반 구급차가 오전 7시 5분, 이어 종로소방서 코로나19 전담 구급차가 25분 뒤인 오전 7시 30분 현장에 도착했다. 환자는 전담 구급차 도착 시 심정지가 발생해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후 오전 9시 30분 사망했다.

코로나19 재택치료 절차 © News1 DB

◇소방-방역, 확진자 정보공유 안돼 병원 배정 지체

소방 측은 방역당국과 확진자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 차질을 빚었다고 밝혔다.

서순탁 서울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전담 구급대의 출동과 관련해 "구급대 도착 시 환자를 자가격리자로 알았고, 재택치료자라는 정보는 받지 못해 몰랐다. 자가격리자로 알고 병원 선정을 요청했지만 중수본에서 병원 선정에 시간이 25분여 지체돼 기다리는 와중, 심정지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재택치료 절차상 환자에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환자를 이송할 '의료기관'이 사전 지정된다. 그러나 이 환자 사례는 기관 사이 재택치료자 정보가 공유되지 않아 이송 기관을 새로 배정받던 중 시간이 소요됐다는 것이다.

또한 전담 구급차의 출동 시간도 지연됐다. 음압형 이송장비를 갖춘 코로나19 전담 구급차는 감염 방지를 위해 구급차 내부를 특수 필름으로 감싸는 '래핑 작업'을 해야하는데, 미처 완료되지 않아 신고 접수 즉시 출동하지 못했다.

중수본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 위로를 전한다"며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도, 소방청 등 유관기관과 논의해 재택치료 대상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송체계 강화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환자가 고령인 데다 미접종자였으며 증상도 발현됐었다면 병원 입원을 권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지연 중수본 진료지원팀장은 "대상자 분류 시 예방접종력은 70세 이상인 경우 확인하고 있다. 70세 미만이라면 접종력 없이 기저질환이 없거나 건강한 상태면 재택치료 가능한 대상으로 분류한다"고 말했다.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인재개발원에 마련된 경기도 제2호 특별생활치료센터 이동형 음압병동에서 관계자들이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2021.9.8/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재택치료 확대 불가피…아플 때 진료받는 체계 있어야

정부는 10월 8일 구체화된 재택치료 방안을 발표해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는 본인이 원하면 격리 및 거주 환경을 고려해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22일 0시 기준 환자는 전국 2280명(수도권 2176명, 비수도권 140명)으로 이날 기준 전체 격리 환자 2만5927명의 10% 규모다.

환자는 하루 두번 체온과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며 하루 한번 이상 의료진과 통화해 건강 상태를 확인받는다. 하지만 대상자가 늘자 현장엔 혼란이 거듭됐다. 환자는 재택치료 키트를 제때 받지 못하고 환자 상태를 확인할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선 업무 과중에 시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Δ환자 상태 분류 Δ증상 악화 시 이송 Δ적절한 치료 기회가 재택치료 제도화의 핵심이라고 꼽는다. 아프지 않으면 스스로 관리하고 아플 때 진료받거나 입원하는 보통의 질병 치료 체계를 코로나19에도 적용해야 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재갑 한림대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우선 재택치료에 국민적 공감대가 선행돼야 하고 생활 치료센터에서 재택치료로 단계적 전환이 필요한 때"라며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전국 500여 곳의 병의원 등에서 재택치료자를 관리하자고 주장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발열·호흡기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하기 위해 구축해놓은 곳인데 클리닉 의료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자를 비대면(화상)으로 진료하고 응급상황 시 전담병원으로 후송하는 데 일조하면 재택치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올해 3월부터 재택치료 사업을 하는 경기도 코로나19홈케어운영단의 단장인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도 22일 단계적일상회복 토론회에서 "재택치료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상당히 안전한 것은 아니라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원장은 "기초 지자체 내에서 처리되도록 평시 의료전달체계로 돌아가야 한다. 공공병원과 상급종합병원에서만 치료하지 않도록 지역 내 종합병원도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50세 미만 무증상, 기저질환 없는 확진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 하고 60세 이상은 3~4일 이내 폐렴 악화 소지가 있어 입원해야 한다"며 "정부는 재택치료 대상자를 보수적으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재택치료 체계 전반을 다시 점검하겠다면서 재택치료 확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상자 분류는 정확한지, 제대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지, 격리된 환자가 이탈할 문제는 없는지 챙겨보겠다"며 "가장 중요한 건 이송체계다. 갑작스러운 증상 악화에 신속히 전담병원으로 이송할 체계의 미비점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격리로 감당하지만 일상회복 시 확진자는 늘 수 있고,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던 공간 역시 의료시설이 아니었던 만큼 복구해야 한다. 격리체계에서 재택치료로 전환하는 방안 역시 조만간 일상회복 로드맵 때 재강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