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윤리 위반 논란' 원희룡 부인에 학회 우려 표명.."죄송하다더라"

장영락 2021. 10. 23. 17: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부인 강윤형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소시오패스 성향" 발언으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우려를 표명했다.

22일 의료전문매체 청년의사는 학회 임기영 윤리위원장(아주대학교 병원)과의 통화를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강씨는 지난 20일 보수 성향 지역 매체 대구 매일신문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지사에 대한 얘기를 했다가 논란에 빠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임기영 윤리위원장, 전문의 강윤형씨에 구두 주의
"문제제기 들어오면 징계 절차 논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부인 강윤형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소시오패스 성향” 발언으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매일신문 유튜브 채널 캡처
22일 의료전문매체 청년의사는 학회 임기영 윤리위원장(아주대학교 병원)과의 통화를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학회는 “내부적으로 논의했고 본인에게 직접 연락해 잘못된 행동이었다고 지적했다. 본인도 실수했다며 죄송하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학회는 “우선 구두로 얘기했고 정식으로 문제제기가 들어오면 징계 절차를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강씨는 지난 20일 보수 성향 지역 매체 대구 매일신문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지사에 대한 얘기를 했다가 논란에 빠졌다.

강씨는 “지킬과 하이드나 야누스보다는 오히려 소시오패스로 보인다. 정신과적으로는 안티소셜(antisocial, 반사회적)이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현직 의사가 진료도 없이 정당 대선 후보가 반사회적 성향이 있다는 의료적 소견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다.

신경정신의학회는 직접 진료하지 않은 사람에 대해 정신과적으로 진단을 내리고 공개적으로 의견을 밝히는 것은 ‘의료윤리 위반’으로 규정해 징계 대상으로 삼는다.

실제로 2018년 정신과 전문의가 SNS에서 진료한 적도 없는 연예인에 대해 “경조증”이라는 의견을 냈다가 제명을 당한 적도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강씨가 공직선거에 나설 후보자를 근거 없이 비방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며 원 전 지사 측에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별다른 사과가 없을 경우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