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에 오겜 분장하지 마세요"..미·유럽 학교 속속 금지령

임정환 기자 2021. 10. 25.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 학교가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학생들에게 '따라 입기 금지령'을 속속 내렸다.

드라마에 나온 녹색 운동복 등이 불티나게 팔려나가며 '핼러윈 대유행' 조짐이 일자 각국 학교에서는 자칫 학생들이 복장을 따라 입은 채 "부적절한 행동"을 모방할까 봐 규제에 나선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 학교가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학생들에게 ‘따라 입기 금지령’을 속속 내렸다. 드라마에 나온 녹색 운동복 등이 불티나게 팔려나가며 ‘핼러윈 대유행’ 조짐이 일자 각국 학교에서는 자칫 학생들이 복장을 따라 입은 채 “부적절한 행동”을 모방할까 봐 규제에 나선 것이다.

25일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에 따르면 아일랜드 더블린에 있는 캐슬 파크 초등학교는 10월 31일인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학생들이 오징어게임 속 등장 인물처럼 분장하는 것을 금지했다. 이 학교에서는 앞서 일부 학생이 운동장에서 드라마 속 놀이를 따라 했다는 신고가 접수되면서 이후 열린 학부모-교사 간담회에서 폭력적 장면을 담은 오징어게임을 둘러싸고 우려가 제기됐다. 학교 관계자는 “오징어게임을 본 사람들은 이 내용이 어린 학생들에게 절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라며 “학생들이 이 드라마를 볼까 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스페인 학교에서도 복장 규제에 나섰다. 수도 마드리드에 있는 한 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오징어게임 속 놀이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학부모 지도를 당부하는 안내문을 보냈다. 안내문은 드라마에 담긴 폭력성을 이유로 16세 미만 학생에게는 시청을 금지했으며, 부모에게 자녀 지도를 당부했다. 또 학생들 사이에 여파가 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가오는 핼러윈에도 오징어게임에서 영감을 얻은 의상은 입지 못하도록 했다.

미국 뉴욕주에서는 학교 3곳에서 금지령이 나왔다. 이 중 하나인 페이엣빌-맨리어스 학교는 이번 주 교장 명의로 학부모에게 보낸 편지에서 오징어게임 의상이 “학교 복장 규정에 맞지 않는다”면서 그 이유를 “의상과 관련된 잠재적 폭력적 메시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학교 측은 “복장은 학교 규정을 따라야 하며, 장난감 칼, 총, 광선검 등 무기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 학교로 가져오면 안 된다”면서 “또 지나치게 무서운 복장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학부모들은 대체로 학교 측 입장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오징어게임은 패자는 목숨을 잃고 승자만 456억 원의 거액을 쥘 수 있는 잔혹한 서바이벌 게임을 묘사하는 드라마로, 넷플릭스 TV 시리즈 중 세계 1위를 달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들로 국내에서도 18세 이상 관람가로 방영된다. 그러나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보는 영상 스트리밍의 특성상 부모가 시청 제한을 설정하지 않으면 미성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임정환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