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진짜 같지 않나요?" 새로운 춤추는 '가상 아이돌' 등장

입력 2021. 10. 25. 17:52 수정 2021. 10. 25. 19: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상 인간의 무대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굵직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도 가상 인간의 연예계 진출에 힘을 보탠다.

이미 가상 인간 아이돌 그룹이 데뷔한 곳도 있다.

신한라이프 보험 광고로 유명한 '로지'를 만든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도 남성 3인조 가상 인간 아이돌 그룹을 준비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그래픽 기업 펄스나인의 가상 아이돌 그룹 '이터니티'의 멤버 '사랑'이 트와이스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있다. [펄스나인 제공]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이러다 연예인들 설자리 없어지겠네…‘가상 인간’ 열풍, 광고 모델에서 아이돌 가수까지 이어진다!”

가상 인간의 무대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사회적 관계망 서비스(SNS) 인플루언서나 잡지·TV 광고 모델에 국한됐던 활동 영역이 가요계와 영화·드라마까지 넓어진다. 굵직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도 가상 인간의 연예계 진출에 힘을 보탠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가상 아이돌 그룹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제공]

25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내년께 버추얼 아이돌 그룹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메타버스 영역에 진출하는 첫 사례다. 넷마블의 메타 휴먼 기술, 카카오의 매니지먼트 역량이 결합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연간 1만 2000여 곡의 음원을 기획·제작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전문 인력들까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한다.

펄스나인의 AI 아이돌 ‘다인’. [펄스나인 제공]
펄스나인의 AI 아이돌 ‘다인’. [펄스나인 제공]

이미 가상 인간 아이돌 그룹이 데뷔한 곳도 있다. 인공지능(AI) 그래픽 전문 기업 펄스나인(Pulse9)의 ‘이터니티’다. 지난 3월 데뷔한 11인조 걸그룹으로, 멤버 중 한 명인 ‘다인’은 최근 솔로 음원을 내기도 했다. 다인의 솔로 데뷔곡 ‘노 필터(No Filter)’ 뮤직비디오는 현재 유튜브 조회수 179만 회를 기록 중이다.

‘이터니티’는 펄스나인의 ‘딥리얼 AI’ 기술로 탄생된 아이돌 그룹이다. ‘딥리얼 AI’는 실사형 가상 인물 이미지를 생성하고, 촬영한 영상과 합성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술이다. 딥리얼AI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펄스나인이 선보이는 AI 아이돌의 외모 또한 점점 더 자연스러워지고 있다. 얼굴을 제외한 신체는 실제 사람이다. 신체 모델은 오디션 등을 통해 선발된다.

스마일게이트의 가상인간 '한유아'. [스마일게이트 제공]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의 가상인간 '로지' [LF 제공]

게임사 스마일게이트의 ‘한유아’는 연내 활동 시작이 목표다.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의 가상현실(VR) 게임 ‘포커스온유(FOCUS on YOU)’의 캐릭터다.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기업 ‘자이언트스텝’의 AI 버추얼 휴먼 솔루션이 적용돼 인간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외모를 자랑한다. 최근 SNS 인스타그램을 통해 음반 녹음을 진행하고 있는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신한라이프 보험 광고로 유명한 ‘로지’를 만든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도 남성 3인조 가상 인간 아이돌 그룹을 준비 중이다. 로지 또한 활동 영역을 넓힌다. 드라마, 영화 등 영상 매체 단역 출연을 논의하고 있다. 로지와 잘 어울리는 목소리 색을 찾고 텍스트를 음성화 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 관계자는 “가상 인간의 ‘세계관’ 화가장을 위해 다양한 업계와 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park.jiye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