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산양 서울서 또 발견.."보호해 주세요"

임미나 입력 2021. 10. 26. 06:01 수정 2021. 10. 27. 14: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멸종위기종인 산양이 서울에서 잇따라 발견됐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보호를 당부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천연기념물 제217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산양이 2018년 서울 용마산에서 처음 목격된 뒤 지난해 인왕산에서, 올해 4월에는 안산에서 발견됐다.

올해 4월에는 서대문구 안산에서 산양을 목격했다는 시민 제보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섭식 흔적과 뿔질 흔적 및 털을 발견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인왕산 이어 올해 서대문구 안산서도 발견.."녹지축 연결사업 성과"
인왕산서 촬영된 산양 개체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서울시는 멸종위기종인 산양이 서울에서 잇따라 발견됐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보호를 당부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천연기념물 제217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산양이 2018년 서울 용마산에서 처음 목격된 뒤 지난해 인왕산에서, 올해 4월에는 안산에서 발견됐다.

국내에서 산양은 주로 강원도와 경기 북부, 경북 일부 지역에서 발견됐으나, 개체 수가 늘어 분산되면서 서식 범위가 서울 같은 도심으로까지 자연스럽게 넓어진 것으로 관련 당국은 보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서대문구 안산에서 산양을 목격했다는 시민 제보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섭식 흔적과 뿔질 흔적 및 털을 발견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시는 이곳에 무인 센서 카메라를 설치해 지속해서 살피고 있다.

무악재 하늘다리 생태 통로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안산에서 발견된 산양은 인왕산과 안산을 연결하는 녹지 연결로인 '무악재 하늘다리'를 통해 이동한 것으로 추정돼 그간 추진해 온 '단절된 녹지축 연결 사업'의 성과로 볼 수 있다고 시는 자평했다.

아울러 시는 산양 등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고자 국립생태원과 함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27일 오후 2시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에 산양이 오다'라는 제목의 이번 교육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유튜브 채널(https://youtu.be/r_6fvRGsOjo)로 동시에 이뤄진다.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 원장은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해서는 대국민 인식 전환을 비롯해 멸종위기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제보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립생태원에서 다양한 교육활동 등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멸종위기 산양 서울에 오다' 교육 홍보 포스터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mina@yna.co.kr

☞ 빨리 산에 오르려고 개인 펜션 부지로 들어갔다가…
☞ 빈소 지킨 딸 노소영…조문 온 최태원과 '조우'
☞ 인천공항서 항공기 기체 앞부분 공중에 들려
☞ "악, 이게 뭐야"…아파트단지 배수구서 악어 기어나와
☞ '집에 현금 있다' 속여 강간하려다 발차기 한방에 녹다운
☞ 말싸움 끝에 부인상 중인 매제 때려 숨지게 한 60대
☞ 女항해사 끌어안고 외국인 선원 때리고…해경, 57명 적발
☞ 박군 측, 성추행 의혹 글에 "사실무근…작성자 고소"
☞ 공사중 챙긴 비번으로 '여성 주거지 침입' 인테리어 업자
☞ 노태우 前대통령 부고 소식에 전두환 前대통령 반응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