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뉴스1

"활동적 노년층 7억명, 위드코로나 관광시장 활성화 이끈다"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입력 2021. 10. 26. 09:21

기사 도구 모음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을 활성화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활동적인 노년층(액티트 시니어) 관광시장이 주목된다.

이러한 흐름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27일 '2021 노년층(시니어) 국제관광 포럼'(2021 Global Golden Tourism Forum)을 개최한다.

코로나19 이후에도 노년층 관광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2021 노년층 국제관광 포럼' 27일 개최..온라인 생중계
코로나19 이전 강원 인제군 용대관광지 일원에서 열린 인제 가을 꽃축제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으며 가을을 만끽하는 모습 © News1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을 활성화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활동적인 노년층(액티트 시니어) 관광시장이 주목된다.

이러한 흐름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27일 '2021 노년층(시니어) 국제관광 포럼'(2021 Global Golden Tourism Forum)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유튜브 채널)으로 생중계한다.

국제연합(UN)에 따르면 2020년 65세 이상 전 세계인구는 7억 2000만명에 달했으며, 2050년에는 세계인구의 약 6분의 1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미국은퇴자협회(AARP) 등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국을 비롯한 65세 이상 구미주 노년층은 연금 수령층으로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고 시간적 여유가 많아 여행에 더욱 많은 지출을 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노년층 관광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61세 이상 방한 관광시장도 캐나다 66.3%, 호주 56.4% 미국 46%로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

이번 토론회는 '인생의 황금기에 최적의 관광지를 찾아서'(The Way to Find Best Destination for Golden Age)를 주제로 논의한다.

먼저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기술협력 부국장인 마르셀 레이저(Marcel Leijzer)가 '노년층 관광 흐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이어 회원 약 20만 명을 보유한 미국 노년층 관광 전문단체 '로드 스칼라'(Road Scholar)의 부회장인 스티브 어거스트(Steve August) 씨와 호주 노인관광 전문 상담가 브로닌 화이트(Bronwyn White) 씨가 '노년층 관광객들의 여행 동기와 추구 가치'를 주제로 발표한다.

영국 옥스퍼드대 인구고령화연구소 아델라 발데라스(Adela Balderas) 연구원은 '안전하고 건강한 노년층 여행의 조건(미식관광과 노인 관광객)'에 대해 이야기하고 한국과 한옥 사랑으로 유명한 마크 테토(Mark Tetto) 씨는 '한국의 진짜 매력 – 고품격 문화관광유산'을 소개한다.

이 밖에 미국의 유명 토크쇼 사회자인 코난 오브라이언(Conan O'Brien) 씨가 화상으로 축하 인사를 보낼 예정이다.

아울러 역사문화 상품, 건강관리(웰니스) 등 노년층 맞춤형 관광상품을 판매하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여행사 임원진 10여 명도 토론회와 업계 상담회(B2B)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김정배 문체부 제2차관은 "활동적 노년층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만큼 노년층 대상 맞춤형 관광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 기술과 양질의 보건 의료시스템, 건강관리(웰니스) 관광 프로그램과 '열린 관광지' 등 노년층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의 강점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ulbin@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