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대국은 상호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해야"

조준형 2021. 10. 26. 10: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5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영상 회담에서 "대국은 상호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며 상생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제사회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26일 인민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시 주석은 중국의 유엔 가입 50주년을 맞아 전날 진행한 영상 회담에서 "아무리 한 나라가 강해도 패권으로 다른 나라를 좌지우지할 수 없고 더욱이 세계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이 역사적으로 증명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엔총장과 영상회담.."패권으로 타국 좌우 불가 역사적으로 증명"
영상회담하는 시진핑과 구테흐스 (중국 외교부 홈피 캡처=연합뉴스) 판매 및 DB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5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영상 회담에서 "대국은 상호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며 상생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제사회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26일 인민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시 주석은 중국의 유엔 가입 50주년을 맞아 전날 진행한 영상 회담에서 "아무리 한 나라가 강해도 패권으로 다른 나라를 좌지우지할 수 없고 더욱이 세계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이 역사적으로 증명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이 강대국 간 공존을 거론한 것은 최근 동맹국들을 규합해가며 대 중국 압박의 고삐를 당기고 있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를 향한 메시지로 읽힌다.

아울러 시 주석은 "세계와 지역의 뜨거운 문제에 직면하면 반드시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에 따라 당사국 국민의 뜻을 존중하고 정치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 주석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원을 확대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백신을 분배해 백신이 진정한 전 세계의 공공재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국제사회가 협력을 강화하고 다자주의를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은 빈곤해소, 전세계 기후변화 문제 대응, 생물 다양성 보호, 코로나19 백신의 공공재화 등에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고 인민일보는 소개했다.   

영상 회담에는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서기처 서기도 참가했다.

jhcho@yna.co.kr

☞ 질병청도 놀란 백신 4번 맞은 남성…어떻게 가능했나
☞ 니콜라스 케이지, 27살 일본인 아내와 과감한 스킨십
☞ 여순경, 술 마신 뒤 오토바이 타고 상관 집 찾아가 돌 던져
☞ '중국서 가장 위험한 여인'은 왜 토사구팽 당했나
☞ 경찰, '남탕 불법촬영물 SNS 유포' 내사 착수…작성자 추적
☞ '전설적 복서' 장정구, 택시기사 폭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
☞ 유니폼도 하이힐도 벗었다…해고 승무원 속옷 시위
☞ 다리 위 아찔한 투신 시도…버스에서 나타난 '슈퍼맨'
☞ 물에 잠기는 몰디브…띄우는게 해법?
☞ "핼러윈 기다렸는데…" 美·유럽 학교들 '오징어게임' 분장 금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