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질식사" 고의성 밝혀지나..금천 가스누출사고 현장감식

조민정 입력 2021. 10. 26. 1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망자가 3명 발생한 서울 금천구 가산동 공사장 소화약제 누출 사고와 관련해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등이 합동감식을 실시했다.

경찰 등 합동감식반은 26일 오후 1시 30분쯤부터 사고가 난 가산메트로지식산업센터 신축 공사 현장에서 조사를 벌였다.

앞서 지난 23일 오전 8시 52분쯤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공사현장 지하 3층 발전기실, 지하 4층 전기실에서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에서 소화약제가 방출되면서 해당 사고가 발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국과수·고용부·소방 등 합동 감식 실시
26일 오후 1시 30분부터 관계자 차례로 투입
사망자 3명 부검 결과 '이산화탄소 중독 질식사'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사망자가 3명 발생한 서울 금천구 가산동 공사장 소화약제 누출 사고와 관련해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등이 합동감식을 실시했다.

26일 오후 1시 38분쯤 소화약제 누출 사고가 발생한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가산메트로지식산업센터 신축 공사 현장 앞에 합동감식 관계자가 대기하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경찰 등 합동감식반은 26일 오후 1시 30분쯤부터 사고가 난 가산메트로지식산업센터 신축 공사 현장에서 조사를 벌였다. 경찰과 안전보건공단 사고조사원 2명, 고용노동부 관계자 2명, 국과수 관계자 11명, 소방 관계자 4명 등 19명 가량이 차례로 시간 간격을 두고 건물 내부로 들어갔다.

앞서 오후 1시 15분쯤 도착한 경찰 5명은 건물 앞에 펜스를 치고 출입을 통제했다. 화재조사(FSI) 차량과 경찰차도 각각 주차장을 통해 내려갔다.

합동감식 관계자들은 ‘어느 곳을 감식할 예정인지’,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볼 것인지’, ‘소요 시간’ 등 취재진의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같은 날 진행된 사망자 3명에 대한 부검 결과는 모두 이산화탄소 중독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부검 1차 소견은 이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질식사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날 합동감식은 이산화탄소가 누출된 수동 스위치 작동에 고의성이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고 당시 스위치 주변에 사람이 있었던 정황은 확인됐지만 오작동 가능성 등이 있어 합동 감식 결과에 따라 수사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김성종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은 25일 “수동 스위치가 작동했을 당시 정황에 관해서는 확인됐다”며 “(스위치) 주변에 사람이 있었던 것은 확인됐지만 직접 눌렀는지는 감정을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지난 23일 오전 8시 52분쯤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공사현장 지하 3층 발전기실, 지하 4층 전기실에서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에서 소화약제가 방출되면서 해당 사고가 발생했다.

화재가 발생하면 이산화탄소 소화약제를 뿜는 해당 소화 설비는 사고 당시 무게 58㎏, 용량 87ℓ의 이산화탄소 저장용기 130병이 공사 현장 지하에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123병에서 가스가 누출된 것으로 소방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이 약품은 밀폐된 공간에서 들이마시면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한 이들은 지하 3층 발전설비실에서 보일러 소방시설 등의 보온작업을 하던 중 미처 대피하지 못해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오후 소화약제 누출 사고가 발생한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가산메트로지식산업센터 신축 공사 현장 앞에 경찰이 펜스를 설치했다.(사진=조민정 기자)

조민정 (jju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